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의성 고운마을

이엠에이 건축사사무소

이은경
사진
텍스쳐 온 텍스쳐
자료제공
이엠에이 건축사사무소
background

농촌 활성화 정책은 대개 지방자치단체로의 인구 유입을 목표로, 경제 기반을 확보하고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등의 복합적 기획을 거쳐 현실화된다. 경상북도 의성에서는 체류형 농장, 커뮤니티, 관광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체화되었다.

두 계곡이 합류하는 지점에 자리한 대지는 남쪽으로 천천히 낮아지는 남북으로 긴 지형이다. 프로그램은 기존의 농촌 주거지, 자연 경관과 비교해 과밀했다. 대지는 사용자에 따라 생산·여가·커뮤니티 등 세 영역으로 구획됐는데, 영역들은 상호 관계에 따라 인접하며 각기 다른 밀도로 조직됐다. 먼저 생산 영역은 귀촌을 준비하는 거주자 임대주택과 공동텃밭으로 구성됐다. 전체 대지에서 기존 마을과 가까운 북측에 자리하며, 임대주택은 남쪽으로 조망, 채광, 통풍 등 기본에 충실하도록 배치됐다. 이 17평 주택들은 마을길을 따라 조금씩 서로의 벽을 맞대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형성된 주택 앞마당은 개인 텃밭이 되었다. 공동텃밭은 외부로부터 임대주택 거주자들의 사생활을 보호하는 완충 영역으로 넓게 놓여 농장 실습 등 방문자 체험 장소가 됐다.

여가 영역인 오토캠핑장은 전체 대지에서 가장 낮은 남쪽 부분을 넓게 점유하며 길을 따라 비정형적으로 놓였다. 이곳 방문자들은 차량, 텐트, 방갈로 등 기본 단위시설을 활용할 수 있다. 커뮤니티 영역은 거주자, 방문자, 지역 주민이 만나는 장소로 관련 프로그램이 네 개의 단층 건물에 나뉘어 배치됐다. 건물들은 생산 영역과 여가 영역 사이의, 진입 도로와 맞닿은 대지 중심부에 놓였다. 웰컴센터는 관광 안내, 농산물 전시, 마을 카페 등으로 구성됐으며 다양한 사람들이 교류하는 공간이다. 다목적 홀은 공연, 집회, 실내 운동을 위한 유희 공간이다. 공방은 목공방과 음식 공방으로 활용되며 바비큐 마당을 면한 쪽은 공동식당으로 전환될 수 있다. 각 건물들이 만나는 잔디마당과 바비큐 마당은 바닥 재료를 달리하여 고유한 쓰임과 활동을 유도했다. 또한 건물 지붕은 각각의 프로그램이 구별되면서도 한정된 예산 내에서 형태적 반복을 통해 흥미로움을 더하도록 디자인됐으며, 자연과 함께 생산・여가・커뮤니티 영역이 펼쳐지는 풍경의 일부가 되도록 했다.​

 


 


 


 


 


 


 


 

설계

이엠에이 건축사사무소(주)(이은경)

설계담당

김석현, 어혜령, 허종현, 김혜림

위치

경상북도 의성군 단촌면

용도

다세대주택, 근린생활시설

대지면적

1단지 - 7,210m2 / 2단지 - 16,576m2

건축면적

1단지 - 967m2 / 2단지 - 1,278m2

연면적

1단지 - 1,401m2 / 2단지 - 1,275m2

규모

1단지 - 지상 2층 / 2단지 - 지상 1층

주차

1단지 - 26대 / 2단지 - 13대

높이

8.18m

건폐율

1단지 - 13.41% / 2단지 - 7.5%

용적률

1단지 - 19.43% / 2단지 - 7.48%

구조

스틸하우스조, 철골조

외부마감

1단지 - 스터코, 알루미늄 / 2단지 - 징크 패널, 폴리카보네이트, 유리, 리얼징크(방

내부마감

자기질 타일, 도기질 타일, 장판지, 강화마루, 목모보드

구조설계

(주)미래에스디지

전기설계

(주)대경전기설계사무소

시공

공간종합건설(주)

설계기간

2017. 7. ~ 2018. 3.

시공기간

2018 ~ 2019

건축주

의성군

기계설계

청림설비기술사사무소


이은경
이은경은 서울대학교 건축학과에서 학사와 석사 학위를 받은 뒤 건축사사무소기오헌에서 실무를 익혔다. 이후 네덜란드 베를라헤 인스티튜트에서 건축도시 석사 과정을 졸업하고 자비에 드 가이터 아키텍츠, 리켄 야마모토 앤 필드숍 등을 거쳐 2011년 이엠에이 건축사사무소를 설립했다. 2015년 젊은건축가상을 비롯해 서울시 건축상 우수상, 농촌건축대전 대상 등을 수상했다. 한국예술종합학교에 출강한 바 있으며 현재 서울대학교에 출강하고 있다. 수년간 서울시 공공건축가로 활동했으며, 공동체가 중심이 되는 주택, 도시재생 공공 프로젝트 등 공동의 가치를 추구하는 다양한 규모와 프로그램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