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새로운 도시의 표정을 만들어내는 벽, 옥수연

한은주 + 소프트아키텍쳐랩

한은주
사진
남궁선
자료제공
소프트아키텍쳐랩
진행
박세미 기자
background

정보, 문화, 기술이 집약된 4차 산업혁명 커뮤니티 공간으로서 공공청사와 도서관은 옥수연의 주요 프로그램이다. 옥수연의 앰비언스월은 독서당의 역사적 의미를 현대적으로 발전시키고 과거 문화의 형상인 포 양식을 차용하여 현재의 시간언어로 재해석하였다. 약 1만여 세대가 살고 있는 절벽의 하부 경사지에 위치하여 지형적, 지질학적으로 매우 불리한 조건이나 도시 맥락상 생활양식에 깊은 영향을 미치는 곳이다. 이곳에 자연과 도시 데이터의 매개변수에 반응하는 인터랙션 건축을 통해 새로운 공간 경험과 건축 조형언어를 보여주고 있다. 옥수연의 앰비언스월은 건물 안으로 유입되는 그림자와 빛의 양을 조절하여 공간성을 변화시키고, 내부 공간 프로그램과 하루 중에 변화하는 주위 상황에 반응하여 내부와 외부의 소통을 이루어내 새로운 도시의 표정을 만들어낸다. (글 한은주 소프트아키텍쳐랩 대표 / 진행 박세미 기자)

 

 


 


 


 


▲ SPACE, 스페이스, 공간

설계

한은주 + (주)소프트아키텍쳐랩

설계담당

장만희, 서병철, 박소진

위치

서울시 성동구 독서당로 203

용도

공공업무시설, 근린생활시설

대지면적

906.5m2

건축면적

441.26m2

연면적

2,683.36m2

규모

지상 5층, 지하 2층

주차

22대

높이

20.77m

건폐율

48.68 %

용적률

138.24 %

구조

철근콘크리트 구조

외부마감

노출콘크리트 면처리, 적삼목

내부마감

익스펜디드메탈, 콘크리트, IMP 패널, 한지

구조설계

SDM 구조기술사사무소

기계설계

두현

전기설계

극동문화전기

시공

재훈종합건설

설계기간

2018. 3. ~ 2019. 1.

시공기간

2019. 3. ~ 2020. 10.

공사비

74억 원

건축주

성동구청


한은주
한은주는 공간종합건축사사무소에서 실무 후 영국왕립예술대학원에서 도시 공간에서의 위치 기반 인터랙션디자인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시그라프 2009에서 건축과 미디어아트가 결합된 작품을 발표했으며, 2011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초대작가다. 2017 한국건축가협회 특별상, 25회 세계건축상(WA), 아메리카 건축상(AAP), 2018 한국공간문화대상, 2019 한국공간학회연합회 초대작가상,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본상, 대한민국 스마트도시건축대상을 수상했다. 「SPACE(공간)」 편집장, 공간종합건축사사무소 이사를 지냈으며, 현재 (주)소프트아키텍쳐랩의 대표로 예술 작업, 글쓰기, 혁신 디자인공학 등의 작업을 통해 도시와 건축을 실천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