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설계공모 10년, 공공건축 30선] 영주시노인복지관

보이드아키텍트 건축사사무소

장기욱, 이규상
사진
김재윤
자료제공
보이드아키텍트 건축사사무소
진행
윤예림, 김지아, 박지윤, 유진 기자
background

「SPACE(공간)」 2023년 11월호 (통권 672호) 

 

​설계공모 제도가 「건축서비스산업 진흥법」 제정으로 변곡점을 맞았다면 그로부터 10년이 흘렀다. 그사이 제도는 고치고, 더하기를 계속하며 내달렸고 설계공모가 낳은 수많은 당선작이 우리 주변을 채웠다. 좋은 공공건축을 표방하며 각자의 시간과 장소에서 고군분투한 이들을 한자리에 펼쳐놓는다면 무엇이 보일까? 편집부는 지난 10년 동안 설계공모를 통해 지어진 공공건축물 중 건축계에서 우수함을 인정받은 30 작업을 선정했다. 당선안과 준공 사진을 나란히 살피고 당선 건축가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30 작업의 선정에는 수상 이력을 우선적으로 참조했으며 다양한 사례를 비교해볼 수 있도록 공모의 종류와 연도, 발주처, 용도 등을 고려해 가능한 한 고르게 안배했다. 다만 공공주택의 경우 규모나 프로그램 성격 면에서 다른 용도와 구별되는 점이 많아 이번 특집에서는 제외했다. 설계공모의 기획부터 심사, 당선과 그 이후까지, 좋은 공공건축으로 향해가는 과정에서 디딤돌은 무엇이고 걸림돌은 무엇이었는지. 설계공모 제도의 한가운데에서 그 면면을 목도했을 이들의 증언이 이다음의 10년을 위한 방향키를 쥐어주기를 기대한다.

 

​©VOID Architects

©Kim Jaeyoon 

 

Q1: 공모부터 준공까지, 프로젝트의 주요한 과제는 무엇이었나? 프로젝트가 선취한 지점과 이를 가능케 한 요인은 무엇인가?

A1: 주민들을 격의 없이 공동체로 연결시키던 기존 마을의 구성을 그대로 옮겨와 주민들의 익숙한 일상을 담을 수 있는 공동 사랑방으로 계획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공사비의 한계로 상부의 매스 구성이 통합되고 경사지붕이 평지붕으로 바뀌면서 마을 구성을 닮은 스케일이 깨진 점은 아쉽지만, 그럼에도 건물 속에 살아있는 골목길과 마당은 자생적인 만남과 이벤트의 주요 요소가 되고 있다.

처음에는 노인복지관이 위치한 마을을 철거하고 영주시 중앙공원을 조성하는 것으로 계획됐지만, 당시 마을의 마스터플랜에 참여한 이소진(건축사사무소 리옹 대표)이 마을을 대부분 유지하는 방향으로 지구단위계획을 조정하면서 오늘날의 성과로 이어졌다. 공공건축가 제도를 2009년부터 지자체 최초로 도입한 영주시는 도시 건축 관련 공무원들이 건축가가 주도하는 공간 구축에 적극적으로 행정적 지원을 한다. 도시 건축 관련 기관과 민간 전문가 간의 상생 협력체계는 지자체장이 바뀌어도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  

 

 

Q2: 현재 우리나라의 설계공모 제도에 제언을 하자면?​ 

A2: 설계공모의 면적한계, 그리고 개략공사비를 제출하게 해 결정공사비를 맞출 책임을 당선자에게 묻는 구조는 바람직하지 않다. 대지의 특수한 상황이나 물가상승률 등이 애초에 공사비에 반영되지 않고 산출 기준도 사업마다 제각각이다. 설계비도 공사비에 따라 춤을 춘다. 요즘 같은 물가상승 시대에 당선안을 지키기 위해 공사비와 사투하기는 더욱 힘겨우며, 결국 당선안의 공간적, 물성적 희생을 수반하게 된다. 응모안의 의도에 따라 새로운 프로그램 및 적정 공사비를 고려한 면적 수정 자율권이 어느 정도 주어진다면 추후 공사비와의 전쟁에 힘을 낭비하지 않을 수도 있으리라. 

 

2013 일반설계공모(신진 건축사 대상)

설계

보이드아키텍트 건축사사무소(장기욱, 이규상)

위치

경상북도 영주시 휴천3동 642-10

용도  

노인복지시설

연면적  

2,335.28

설계비  

예산 – 2.06억 원 / 실제 – 1.78억 원

공사비  

예산 – 50억 원 / 실제 – 47억 원

공모연도  

2013. 9.

완공연도  

2017. 1.

발주처  

영주시

수상  

한국건축문화대상 우수상(2017)​​​

월간 「SPACE(공간)」 672호(2023년 11월호) 지면에서 더 많은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SPACE, 스페이스, 공간
ⓒ VMSPA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계

보이드아키텍트 건축사사무소(장기욱, 이규상)

위치

경상북도 영주시 휴천3동 642-10

용도

노인복지시설

연면적

2,335.28m²

공사비

예산 – 50억 원 / 실제 – 47억 원

건축주

영주시

완공연도

2017. 1.

설계비

예산 – 2.06억 원 / 실제 – 1.78억 원

공모연도

2013. 9.


장기욱
이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