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공원관리사무소

삶것

양수인(삶것 대표)
사진
신경섭
자료제공
삶것
background

공원 관리사무소는 작업자들이 쉬고 씻고 밥을 해먹는 실용적인 건물이다. 자재를 보관하며 목공 등 사전 작업을 하는 공간도 필요했다. 많은 요청 사항 중 하나는 물탱크를 실은 1톤 트럭 세 대와 지게차가 좁은 부지 안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는데, 지극히 구체적인 이 요청 사항으로부터 건축가의 상상은 시작된다.  2층을 띄우고, 1층을 비우자!

작업자의 생활 및 휴게 공간을 ㅁ자로 배치한 2층이 ㄴ자 형태의 1층 위에 얹혀져 있는 구성은 1층 한쪽 코너가 기둥 없이 10m 정도의 캔틸레버 구조를 가능하게 한다. 낮은 예산으로 시공된 지극히 실용적인 건물에서 이 힘 있는 구조적 표현은 유일한 건축적 순간이다. 1층의 4.5m 넓이의 쌍미닫이 문 두 개는 실용적인 도구이자 떠 있는 코너의 극적인 경험을 배가해주는 장치다. 

ㅁ자 형태의 2층은 내부로 충분한 채광과 환기가 가능하도록 수평창을 계획했다. 건물을 둘러싸고 있는 고급 주상복합 주민들과의 마찰을 최소화하기 위한 고려다. 하지만 창 없이 남겨진 외부의 콘크리트 벽이 너무 무뚝뚝하지 않기를 바랐다. 간판가게에서 흔히 사용되는 시트지를 일반 합판 거푸집에 부착하고 타설한 후 콘크리트에서 물이 빠지는 시간 차이를 이용해 바다에서 뛰어오르는 고래의 모습을 벽에 새겼다. 이 고래는 콘크리트 표면의 매끈한 정도의 미세한 차이에 의해 해가 쨍한 날에만 언뜻 눈에 띈다. 

 

 

 


설계

(주)삶것건축사사무소(양수인, 이흔주)

설계담당

최재석, 신지원, 양수인, 이흔주

위치

서울시 용산구 용산동 5가 1-28외 3필지

용도

업무시설

대지면적

500.8 m2

건축면적

143.86 m2

연면적

277.56 m2

규모

지상 2층

주차

2대

높이

6.5 m

건폐율

28.73 %

용적률

55.42 %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외부마감

노출 콘크리트, 바닥 아스콘 포장

내부마감

비닐장판, 실크벽지

구조설계

터구조 주식회사

기계,전기설계

(주)유성기술단

시공

주영종합건설(주)

설계기간

2016. 11. ~ 2017. 3.

시공기간

2017. 4. ~ 9.

건축주

(주) 아모레 퍼시픽


양수인
서울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디자이너이자 공공예술 작가다. 건물과 공공예술에서부터 브랜딩과 광고까지 폭넓게 작업하는 그는 「뉴욕타임즈」, 「인터내셔널 헤럴드 트리뷴」, 「마크」 등의 매체에 소개되었고, 프릭스 아스 일렉트로니카, 레드닷, iF 상을 수상하였다. 2006년 시카고 과학산업박물관은 그를 ‘이 시대의 레오나르도 다빈치’ 중 한 명으로 선정했다. 그는 건축학 석사 과정을 최우수로 졸업한 컬럼비아 대학교 건축대학원에서 2005년부터 2011년까지 겸임 부교수로 재직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