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음악을 위한 공간: 콩치노 콘크리트

민현준+건축사사무소 엠피에이알티

민현준
사진
김종오
자료제공
건축사사무소 엠피에이알티
진행
김정은 편집장
background

대지는 임진강 넘어 멀리 송악산까지 보이는 북한의 풍경을 배경으로 간조와 만조의 물의 변화가 낙조와 어우러지는 근사한 풍광을 연출한다. 그러나 풍광의 수려함이 가볼 수 없는 북녘땅, 분단의 역사와 그 본질이 분리될 수 없음을 깨닫는 순간, 감동은 이내 적막이 되고, 슬픔과 처연함은 소리 없는 아우성이 되어 메아리친다. 이곳을 배경으로 음악을 위한 공간을 계획한다. 대지는 수직으로 올라갈수록 임진강의 가시 면적이 넓어지며 극적인 저녁 풍경을 연출한다. 단면이 개념이 된다. 지상층은 필로티 주차장이고 2층에 주 공연장 그리고 3층에는 사적인 관람 공간 그리고 4층에는 주거가 있다. 1층 필로티와 2층 연주 공간은 충분한 높이를 가지고 있으며 음악이 울려 퍼지기 적절한 비례의 공간이다. 3층과 4층으로 올라가면서 공간을 연결하여 소리의 길이 만들어진다. 공연장이라는 머무르는 공간과 함께 관람 공간은 조망을 따라 상층까지 올라가는 여정의 공간이 배열된다. 이 여정과 함께하는 계단은 외부 경관을 극적으로 만나게도 하고 공연장의 무대를 보며 올라가기도 하고 객석이 되기도 한다. 각 공간은 아침에서 저녁까지 다양한 외부의 빛에 따라 다른 내부 공간을 연출한다. 동측의 빛은 숲 사이에서 은은하게 들어오고 남측의 강한 빛은 구획된 공간에 의해 반사되고 산란되어 전시홀로 들어오고 서측의 빛은 강렬하다가 이내 낙조의 풍광에 양보한다. 이곳은 시각과 청각이 만나는 곳이다. 촉각에 해당하는 건축은 무엇을 만들어야 할 것인가. 파주, 분단, 군부대, 전나무 숲 등의 주변 환경으로 도심에서는 자주 사용하지 않는 시멘트 블록의 물성이 적절했다. 입면은 통줄눈에 같은 무게가 배분되었고 조망의 틈이 생겼다. 이렇게 다양한 공간을 갖는 콩치노 콘크리트의 경험은 끝이 없다. 균형 있는 음향이 강조된 공간이 주 객석이지만 소리길에 따라 변형된 음이 들리는 장소들, 그리고 조망이 강조된 장소들, 밝은 곳과 어두운 곳 등 다양한 순열과 조합의 결합이다. 어떤 장소들이 어떤 음악에 어울리고 어떤 사람들을 만족시키는지는 오랜 고민 끝에 만들어진 공간을 감상하는 흥밋거리가 된다. ​(글 민현준 / 진행 김정은 편집장)

 

 





 


▲ SPACE, 스페이스, 공간

설계

민현준(홍익대학교)+건축사사무소 엠피에이알티

설계담당

김현동, 홍준

위치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성동리 124-44, 23

용도

근린생활시설

대지면적

1,842㎡

건축면적

575.1㎡

연면적

998.92㎡

규모

지상 4층

주차

10대

높이

24m

건폐율

31.22%

용적률

54.23%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외부마감

시멘트 블록, 노출콘크리트, 스터코, 합판, 로이복층유리

내부마감

노출콘크리트

구조설계

윤구조기술사사무소

기계설계

(주)정인엠이씨

전기설계

(주)대경전기설계사무소

시공

노아종합건설(주)

설계기간

2019. 1. ~ 2020. 11.

시공기간

2019. 7. ~ 2020. 11.

건축주

오정수


민현준
민현준은 건축사사무소 엠피에이알티의 대표이며, 홍익대학교 건축대학 학장을 역임하였다. 서울대학교 건축학과와 UC버클리의 환경대학원을 졸업하고 건축사사무소 기오헌,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SOM에서 실무를 익혔다. 환경디자인에서 시작하여 소규모 건축물에서 대형 건축물까지 분야와 규모를 넘나드는 작업을 하고 있다. 대표작인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은 2014년 한국건축문화대상 대통령상 및 대한민국건축문화제 올해의 건축상을 수상한 바 있고, 헤럴드 신문사 사옥은 2015년 서울시 건축상 우수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