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양명초등학교 다목적강당

건축사사무소 봄 건축연구소

김유홍(건축사사무소 봄 건축연구소 대표)
사진
노경
자료제공
건축사사무소 봄 건축연구소
진행
오주연 기자
background
공립 초등학교, 중학교의 체육관 증축공사가 한창이었다. 서울시는 설계공모 방식을 택하고 있었고, 경기도 등 다른 지역은 설계용역 입찰을 통해 짓고 있었다(경기도는 최근 설계공모 대상을 설계비 2억 원에서 1억 원 이상으로 확대한다고 한다. 체육관 단독이면 여전히 입찰로 나올 것이고 체육관과 급식시설이 함께 포함된 경우면 설계공모로 나오게 되겠다). 두 방식으로 지어진 결과물이 이제는 제법 쌓였기 때문에 아카이브로 정리해서 비교해 보는 것도 의미 있을 듯하다. 설계공모를 통한 방식이 얼마나 다양한 가능성을 만들고 있는지, 실제로 더 나은 결과물과 공간의 질을 만들어 내는지, 또 한계는 무엇이고 그것을 넘어설 방법은 무엇일지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서울 양명초등학교 다목적강당(체육관 및 급식시설) 설계공모에 당선된 우리의 제안은 지금과는 다르게 모든 프로그램을 1층으로 배치한 안이었다. 왜 체육관이 2층이나 3층에 있어야 하는지 의문이었다. 체육관이 운동장과 소통하며 1층에 있거나 반쯤 땅 아래 묻혀서 볼륨을 줄이고 지붕을 정원이나 놀이터로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란 단순한 마음으로 1층으로 된 계획안을 제출했고, 운 좋게도 당선이 되었다. 그리고 1층짜리 체육관은 거기까지였다. 
지금 나는 2층짜리 체육관 앞에 서 있다. ‘필로티(급식실) 위 체육관’이라는 전형성만큼은 피해 보자고 시작한 여정이 그 전형성으로 끝맺게 되었다. 풀어내면 긴 이야기지만, 결론을 말하자면 교정을 조금이라도 더 활용해야 하는 학교의 현실을 무시할 수 없었다. 모두가 각자의 논리가 있었지만, 논리로는 아무도 승자가 될 수 없고 아무도 행복해지지 않는다. 교육청과 학교 관계자들과 치열하게 고민했고, 후회 없을 만큼 대안을 만들었고, 현장에서 싸웠던 그 모든 과정의 결과물이 지금의 체육관이다. 





교정은 도로보다 5m가량 높다. 아이들은 주로 교정과 도로 사이에 있는 완충 녹지를 점용하여 설치한 목재 계단을 통해 등교하고 있었다. 설계공모 단계에서는 이 목재 계단을 조금 손보는 정도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막상 실시설계를 시작하고 보니, 학교와 교육청에서는 도로에서 운동장 쪽 옹벽에 터널을 뚫어 신설 정문으로 만드는 안을 따로 생각해두고 있었다. 내버려 두면 강당도 학교도 망가질 터였다. 터널 형식의 정문 계획을 다듬고, 강당의 매스와 연결했다. 한쪽으로만 둥글게 꺾여 들어오는 새 정문은 등하교 시 더 많은 아이들이 다니는 방향을 그대로 반영한 디자인이다.
벽돌 한 가지 재료만으로 건물의 볼륨이 솔직하게 드러나는 것을 의도했다. 그만큼 벽돌의 색상과 질감이 중요했는데, 한 달 반 가까운 시간을 들여 결국 이 프로젝트만을 위해 벽돌업체에서 따로 주문생산하는 것으로 마무리되었다. 설계자의 의도를 전적으로 신뢰해준 학교 측의 배려가 아니었다면 불가능한 일이었다. 비록 1층 체육관의 꿈은 사라졌지만, 식당만큼은 운동장에 면하여 장방형으로 배치하고 가능한 큰 창을 두었다(이 또한 급식 컨설팅 회의 과정에서 동선과 효율성의 이유로 전면 재설계가 될 뻔하였다). 식당보다 3m 가까이 돌출된 2층 체육관의 매스는 식당에 햇빛과 비를 가리는 역할을 해줄 것이다. 
코로나 사태로 개학이 늦어져 아직 아이들을 맞이하지 못했다. 아이들이 새로 생긴 정문과 이 단순한 벽돌 덩어리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훗날 아이들의 추억에서 어떤 배경으로 남을지, 설레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떨리는 마음으로 지내는 요즘이다.









설계

건축사사무소 봄 건축연구소(김유홍)

설계담당

김유홍, 채다인

위치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정동 310-6 외1

용도

교육시설

대지면적

24,493.70㎡

건축면적

2,501.39㎡ (체육관+급식시설:933.39㎡)

규모

지하 1층, 지상 2층

주차

47대(금회증축분 18대)

높이

15.10m

건폐율

10.21% (전체)

용적률

30.45% (전체)

구조

철근콘크리트구조, 철골구조(지붕)

외부마감

지정토석벽돌 치장쌓기

구조설계

동아구조엔지니어링

기계,전기설계

한신이앤씨

시공

아원종합개발㈜

설계기간

2018. 4. ~ 2018.12.

시공기간

2019. 1. ~ 2020. 1.

공사비

50억 원(전기공사 별도)

건축주

서울특별시 교육청

인테리어설계

건축사사무소 봄 건축연구소


김유홍
김유홍은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씨지에스 건축사사무소에서 실무를 쌓은 후 현재 건축사사무소 봄 건축연구소의 대표를 맡고 있다. 건축은 개념이 아니라 일상에서 구축된다는 생각과 건축가의 마스터피스보다는 프로젝트마다 주어진 제약 내에서 끝까지 가본다는 마음으로 설계에 임한다. 주요 작업으로는 진주 평거동 931 빌딩, 수능리 주택 등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