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위례 작업실 주택

삶것

양수인(삶것 대표)
사진
신경섭
자료제공
삶것
background

‘옥상에서 선탠을 하고 싶다’는 건축주의 장난 섞인 요청은 지구단위 계획에 의해 강제된 경사 지붕을 ㅅ보다는 U에 가까운 형태로 풀어내는 계기가 되었다. 건축주가 U자 모양 입면을 갖는 건물의 마감재를 벽돌로 선택하면서 건축가의 상상은 시작된다. 그리고 하나의 의문을 갖는다. 특이한 형태, 심지어 때로는 너무 복잡해서 로봇으로 벽돌을 쌓기도 하는 그 수많은 벽돌 건물들은 지면에서 수평으로 벽돌을 쌓다가 사선을 만나면 벽돌을 사선으로 잘라 구현하는 것일까?  

벽돌을 쌓는 작업은 기준이 되는 모서리를 정확히 구축하고, 두 모서리를 연결한다는 느낌으로 그 사이의 면을 채워나는 과정이다. 위례 주택 벽돌 벽은 최하단은 지면과 평행하게 시작하되, 점차 웃는 입 모양의 지붕 선을 따라 줄눈 간격을 조정하면서 양 모서리가 올라가도록 벽돌을 쌓아 만들어졌다. 이 복잡한 조적 작업에서 기준이 되는 모서리 부분은 1200여 개의 벽돌이 각기 다른 사면으로 잘려 배치되어야 했다. 로봇 팔에 일반 그라인더를 달아 벽돌을 재단하여 모서리를 정확하게 확립했다.

창호 형태와 내부 공간에서도 양 모서리로 갈수록 높아지는 입면의 특수한 형태를 십분 활용해 독특한 공간감을 구현했다. 건물의 중심에 자리 잡은 복층 공간에서는 아티스트인 건축주의 주된 작업인 매달린 작품들을 다양한 각도에서 경험할 수 있다. 

 


 

 

 

 

 

 

 

설계

(주)삶것건축사사무소(양수인, 이흔주)

설계담당

임한솔, 정경진, 양수인, 이흔주

위치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위례한빛로 39-1

용도

단독주택

대지면적

268.1 m2

건축면적

122.91 m2

연면적

355.76 m2

규모

지상 2층, 지하 1층

주차

3대

높이

12.25m

건폐율

45.86%

용적률

75.13%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외부마감

벽돌

내부마감

석고보드 위 수성페인트, 코너 벽돌 로보틱 패브리케이션

구조설계

터구조주식회사

기계,전기설계

(주)유성기술단

시공

무일건설(주)

설계기간

2016. 7. ~ 2017. 5.

시공기간

2017. 6. ~ 2018. 5.

옥상조경

어번닉스(주)


양수인
서울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디자이너이자 공공예술 작가다. 건물과 공공예술에서부터 브랜딩과 광고까지 폭넓게 작업하는 그는 「뉴욕타임즈」, 「인터내셔널 헤럴드 트리뷴」, 「마크」 등의 매체에 소개되었고, 프릭스 아스 일렉트로니카, 레드닷, iF 상을 수상하였다. 2006년 시카고 과학산업박물관은 그를 ‘이 시대의 레오나르도 다빈치’ 중 한 명으로 선정했다. 그는 건축학 석사 과정을 최우수로 졸업한 컬럼비아 대학교 건축대학원에서 2005년부터 2011년까지 겸임 부교수로 재직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