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안티-파빌리온의 변주: 초루 | 매스스터디스

매스스터디스

조민석
사진
김용관
자료제공
매스스터디스
진행
방유경 기자
background

「SPACE(공간)」 2024년 3월호 (통권 676호) 

 

 

전라남도 보성에 위치한 초루(醋樓)는 오봉산 계곡의 해평호 주변에서 흑초를 담그는 곳이다. 흑초는 보성의 현미와 쌀누룩, 계곡수만을 재료로 만들어진다. 흑초를 담아 숙성시키는 숨 쉬는 옹기는 인근 이학수 옹기 장인이 손으로 빚은 것으로, 차츰 그 수가 늘어 현재 옹기 2,000여 개가 모인 옹기밭을 이루었다. 이 땅에 지어진 첫 건물의 이름이기도 한 초루는 등산객과 방문자들이 흑초로 만든 차와 음료를 경험하는 공간이다. 진입로는 해평호를 지나 부지 초입에 펼쳐지는 옹기밭에서 시작된다. 계류를 따라 서서히 올려다보며 접근하는 아랫길과, 옹기밭을 내려다보면서 삼나무 숲의 옥상 브리지로 연결된 윗길, 두 방향에서 진입할 수 있다. 굴곡진 지형 속 두 길은 건물 중정의 계단을 통해 순환적 체계를 형성한다. 계류와 숲 사이에서 낮은 자세로 존재감을 줄인 건물은 기존 환경의 훼손을 최소화하며 공존하기 위해 두 삼나무, 계류와 교차한다. 

 

 

 

 

세장한 철제 가구식 구조는 전통 한옥과 비슷한 3×3m 모듈로 한옥의 공간감을 떠올리게 한다. 5×8칸의 내부 공간은 세 개 켜로, 중심의 2칸은 중정, 그 주변 3×4칸은 서비스 공간, 외곽 1칸 폭의 공간은 시음 및 체험 공간의 켜가 된다. 외곽의 켜는 ‘겹집’으로 사용되는 동측의 온돌방과 연결된다. 내부에서는 오봉산과 계류와 옹기밭이 보인다. 

 

 

 

재료, 공법은 이 지역에서 가능한 것들과 산업적인 것들의 경제적 조합으로 이루어졌다. 조경석은 인근 채석장에서 가공하고 버려진 단부 비정형 석재를 활용했다. 실내 바닥은 유약을 바른 갈색 타일로 마감해 저수지의 물과 옹기들이 반사하는 표면의 시각, 촉각적 경험을 실내로 연장했다. 친환경 아라우코 합판의 실내 천장, 합판과 같은 색의 컬러콘크리트로 된 외부 처마 천장 마감, 동측 외부의 FRP 그레이팅 바닥 등은 어두운 철재 구조물, 창호와 함께 차분하게 주변과 조화를 이룬다. 지역 장인들의 손으로 온돌, 아궁이를 제작했고 항아리 굴뚝은 같은 옹기 장인의 손으로 만들어졌다. 옹기가 토템 기둥처럼 쌓여 있는 굴뚝은 이곳 지형을 덮은 옹기들과 닮은 듯 구별되어 효과적인 이정표로서 제 역할을 한다.​ 

 

 

월간 「SPACE(공간)」 676호(2024년 03월호) 지면에서 더 많은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SPACE, 스페이스, 공간
ⓒ VMSPA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계

매스스터디스(조민석, 박기수)

설계담당

강준구, 천범현, 임재휘, 구본석, 하혜림, 홍성범

위치

전라남도 보성군 득량면 해평리

용도

근린생활시설

대지면적

23,812.6m²

건축면적

423m²

연면적

423m²

규모

지상 1층

주차

2대

높이

7.05m

건폐율

1.78%

용적률

1.78%

구조

철골조

외부마감

투명단열복층유리, 컬러콘크리트, 탄화목, 우레탄페인트

내부마감

회벽, 타일, 아라우코 합판, 모시 스크린

구조설계

(주)하모니구조엔지니어링

기계,전기설계

(주)하나기연

시공

바우텐종합건설

설계기간

2020. 6. ~ 2021. 2.

시공기간

2021. 5. ~ 2023. 1.

건축주

농업회사법인 (주)비니거파크

조경

감이디자인랩(주)

토목

(주)다온지오이엔지

조명

루미터치


조민석
조민석은 2003년 서울에서 매스스터디스를 설립했다. 사회 문화 및 도시 연구를 통해 새로운 건축적 담론을 제시하는 그의 대표작으로는 픽셀 하우스, 실종된 매트릭스, 다발 매트릭스, 상하이 엑스포 2010: 한국관, 다음 스페이스 닷 원, 티스톤/이니스프리, 사우스케이프 스파 & 스위트, 돔-이노, 대전대학교 기숙사, 스페이스K 미술관, 페이스 갤러리 서울, 원불교 원남교당, 주한 프랑스대사관 신축 및 리노베이션(SATHY 공동설계) 등이 있다. 현재는 설계공모 당선작인 서울영화센터, 당인리 문화창작발전소, 양동구역 보행로 조성사업과 연희 공공주택 복합시설을 진행 중이다. 그는 2011년 광주디자인 비엔날레 전시를 공동 기획했고, 2014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 커미셔너/큐레이터로 황금사자상을 수상했다. 2014년 삼성 플라토 미술관에서 〈매스스터디스 건축하기 전/후〉 개인전 등 다수의 전시와 강의를 하며 활동하고 있다.
최근 영국의 2024 서펜타인 갤러리 파빌리온의 건축가로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