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파주 씨타델 카&페

에이코랩건축사사무소

조정구(구가도시건축 건축사사무소 대표)
사진
노경
자료제공
에이코랩건축사사무소
진행
박세미 기자
background

길을 따라 올라가다 나타난 집은 주변의 어떤 동네나 자연의 맥락 없이 외진 곳에 자리한 느낌을 받았다. 회색의 조경석 더미 위에 있는 고래 또는 오카리나 같이 생긴 돌집은 특이하기도 하고, 뭐지 하는 호기심과 이질감을 동시에 유발했다. 안으로 들어가니 붉은 색 고벽돌이 전체를 감싸고, 거친 트레버틴이 바닥에 깔려 있었다. 반려견을 위한 것이라 했다. 벽돌로 된 원통형 계단을 오르며 “이 집을 쇠, 돌, 유리로만 짓겠다고 했죠. 근데 이 계단에 정 교수님이 나무를 썼어요” 무척이나 아쉬운 목소리였다. 그것 말고도 이 집엔 여러 바램이 뒤엉켜 있었다. 중세의 성채 같으면서 유선형 캠핑 트레일러 같아야 한다든가, 1m정도 떠있는 석재데크가 집을 애워싸야 하고(들고양이가 다니는 출입구가 아래 있음), 출입문에는 배를 조정하는 키 모양의 손잡이가 있어야 한다는 등, 집안 곳곳에는 상징과 의미들이 가득했다. 

집 양쪽에 자리한 침실과 식당을 보았다. 돔을 반으로 자른 듯한 세미돔 형태로 둥글고 높게 벽돌이 쌓여져 무슨 석굴이나 왕릉에 들어온 느낌이 들었다. 침실과 식당 사이의 위로 두 개의 다락이 다리로 이어지고, 세계를 다니며 수집한 가구와 물건들이 집안 곳곳에 놓여 있었다. 어딘가 원형의 공간감이 느껴지는 종교적 성채 속에 사람이 기거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엇보다 의미 있게 본 것은, 집에 투영된 이 많은 요구와 욕망을 담기 위해 건축가는 직관으로 볼트와 아치 등 가장 기본적이고 본질적인 형상을 선택했다는 점이었다. 

 

 

 

 

설계

정이삭(동양대학교) + 에이코랩건축사사무소

설계담당

최은정, 성세종

위치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헤이리로133번길 19-10

용도

단독주택

대지면적

583.51㎡

건축면적

171.37㎡

연면적

199.98㎡

규모

지상 2층

주차

1대

높이

7.72m

건폐율

29.37%

용적률

34.27%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외부마감

인조석

내부마감

고벽돌타일, 트래버틴

구조설계

레마구조엔지니어링

기계,전기설계

코담기술단

시공

동아 A&C

설계기간

2019. 7. ~ 11.

시공기간

2019.12. ~ 2020. 6


정이삭
정이삭은 2013년 에이코랩건축사사무소를 개소하였으며, 2017년부터 동양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다. 사회적 건축 작업과 공공 연구를 하며, 건축 및 현대미술 전시에 기획자나 작가로 참여해왔다. 주요 작업으로는 연평도 도서관, 연남동 적벽돌 집, 노란 평상 등이 있고, 제15회 베니스비엔날레(한국관 큐레이터 및 작가), 캠프 2020(총감독) 등의 전시에 참여했다. 저서로는 『더 서울, 예술이 말하는 도시미시사』 등이 있다.
조정구
조정구는 1966년 서울 보광동에서 태어나고 자랐다. 서울대학교 건축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일본 도쿄대학교에서 박사과정을 거쳤다. 2000년 구가도시건축을 설립하고 ‘우리 삶과 가까운 보편적인 건축’에 주제를 두고 지속적인 답사와 설계 작업을 하고 있다. 20년간 진행한 ‘수요답사’를 통하여 서울의 수많은 동네와 사람들이 사는 모습을 찬찬히 관찰하고 기록해왔다. 그 속에서 발견한 다양한 삶의 형상을 바탕으로 ‘우리 시대의 집’을 찾는 작업을 꾸준히 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