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논현동 앤샵

디아건축사사무소

정현아(디아건축사사무소 대표)
사진
신경섭
자료제공
디아건축사사무소
background

골목길 근린생활시설 


인공 대지

대지에 갔을 때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온 것은, 과하게 가파른 골목길을 주춤거리며 조심스럽게 걸어 내려오는 사람들이었다. 개발 당시 만든 블록 내부도로가 지형과 무관하게 직선 격자로 생긴 탓에, 차도 사람도 속도를 내기 어려운 급한 경사를 감내하고 있었다. 본격적으로 건물을 앉히기 전, 이를 먼저 극복하고자 했다. 

우선 대지 조성을 위해 높은 옹벽이 필요했는데, 닫힌 덩어리가 아닌 여러 개의 판을 세웠다. 옹벽을 해체하고 건물과 경계를 없애 옹벽도 건물의 일부로 다룬 것이다. 세워진 판들 사이로 틈새를 두어 도시와 통하게 했고, 그에 면한 급한 경사로에는 공공에 내어주는 보행계단을 별도로 마련했다. 

 

두꺼운 지면

소위 근린생활시설로 불리는 소규모 임대건물의 프로그램은 지극히 단순하다. 또한 먼저 사용자가 특정되지 않기 때문에 공간의 요구가 구체적이지 않다. 하물며 높은 지가로 인해 최대 임대수익이 선의(善意)가 되곤 하니 이곳에서 과연 건축가는 어떤 도시적 태도를 취할 수 있는가.

도시와의 접촉 면을 최대화하는 것으로 그 답을 구하고자 했다. 도로에 접한 면의 7m에 가까운 높이 차는, 건물이 도시와 만나는 지면을 두껍게 다루는 단초가 되었다. 가장 완만한 쪽에서 주차 출입을 해결하고, 낮은 지면 쪽에서는 지하층 임대 공간과 바로 연결되도록 했다. 지하 1, 2층과 1층, 2층까지 도시에서 직접 진입이 가능하다. 건물이 지면과 두껍게 만나게 함으로써, 도시 골목이 가지는 활기와 보행자들의 자유로운 부유(浮游)가 다양한 레벨에서 건물 안까지 스며들 수 있을 것이다. 

 

깊은 외피

도로 폭에 비해 높이가 높은 건물이라 골목과의 밀도 조율이 필요했다. 하지만 비좁은 대지에 허락된 건폐율 범위 안에서 적극적인 외부 공간을 만드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았다. 대신 건물을 분절하여 거대한 매스로 보이는 것을 피하고자 했다. 돌, 나무, 콘크리트, 금속 등 비교적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면서, 재료 하나의 단위 모듈도 잘게 나누었다. 또한 두꺼운 석재 외벽과 대비되도록 유리창 부분은 최대한 안쪽으로 밀어넣었다. 서로 다른 크기와 질감을 가지는 독립적인 판들이 사용자의 이동을 따라 분리되거나 겹쳐지며 건물 외피에 깊이를 부여한다. 

 

지연 이동

벌려놓은 판 사이에 의도적으로 동선을 두었다. 저층부의 일자계단은 기준 층에서 돌음계단으로 바뀌었다가, 사옥으로 쓰이는 상부층에 이르면서 다시 풀어진다. 이는 법규 제한선에 대응하기 위함이기도 했고, 동선 방식의 변화로 경험의 속도를 바꾸고자 함이었다. 

1층의 진입테라스와 계단실에서 문득문득 엿보이던 도시 원경은 상부 테라스와 옥상정원에 이르면서 마침내 온전히 펼쳐진다. 판 사이의 공간은 도시 전망을 가지면서 움직임을 지연하고 외부를 경험하는 장소가 되었다. 밀도 높은 골목 안 건물에서 바깥 도시를 바라보는 여러 층위의 공간이 가치를 지닐 수 있기를 기대한다. 

 

 

 


 

  

 

 

 




 

설계

디아건축사사무소 (정현아)

설계담당

박우린, 신세철

위치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21

용도

근린생활시설

대지면적

289.6㎡

건축면적

143.44㎡

연면적

995.66㎡

규모

지상 7층, 지하 2층

주차

7대

높이

22m

건폐율

49.53%

용적률

232.31%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외부마감

라바그라지아, 이뻬, 징크

내부마감

노출콘크리트 VP

구조설계

(주)터구조

기계,전기설계

(주)하나기연

시공

(주)다산건설엔지니어링

설계기간

2016. 4. ~ 12.

시공기간

2017. 2. ~ 2018. 6.


정현아
정현아는 2004년 디아건축사사무소를 설립해 현재까지 작업해오고 있다. 대표 작업으로 독수리학교, 논현동 녹음스튜디오, 대전 한의원, 와촌리 창고주택 등이 있다. 홍익대학교 건축학과에서 학부와 대학원을, 미국 컬럼비아대학교에서 건축대학원을 졸업하였으며, 뉴욕과 서울에서 실무 경험을 쌓았다. 한국건축가협회상(2016), 서울시건축상(2008, 2016), 경기도건축문화상(2016) 등을 수상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