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건축의 복원과 변주: 주한 프랑스대사관: 주한 프랑스대사관 신축 및 리노베이션

매스스터디스 + SATHY

사진
김용관
자료제공
매스스터디스+SATHY
진행
방유경 기자
background

​​「SPACE(공간)」 2023년 10월호 (통권 671호)

 

 

 

 

 

 

 

 

 

 

 

 

 

 

 

월간 「SPACE(공간)」 671호(2023년 10월호) 지면에서 더 많은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SPACE, 스페이스, 공간
ⓒ VMSPA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계

매스스터디스(조민석, 박기수) + SATHY(윤태훈)

설계담당

강준구, 김장운, 민세원, 강민경, 변선우, 이재준, 조우성, 선진우, 김봉진 / 정민주

위치

서울시 서대문구 서소문로 43-12(합동)

용도

업무시설, 근린생활시설

대지면적

9,289.3m²

건축면적

1,647.88m²

연면적

5,550.17m²

규모

지상 10층, 지하 2층

주차

30대

높이

42.83m

건폐율

17.74%

용적률

43.02%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철골조, 철골철근콘크리트조

외부마감

노출콘크리트, UHPC패널

내부마감

석고보드 위 수성페인트

구조설계

터구조(주), (주)씨앤피동양

기계,전기설계

(주)하나기연

시공

이안알앤씨

설계기간

2015. 7. ~ 2021. 4.

시공기간

2021. 5. ~ 2023. 3.

건축주

프랑스 외무부

조경설계

뉴라이트

조명설계

조경설계 서안(주)

가구

(주)아모스아인스가구

외장설계

J&S 한백, VS-A Korea


조민석
2003년 서울에서 매스스터디스를 설립했다. 사회 문화 및 도시 연구를 통해 새로운 건축적 담론을 제시하는 그의 대표작으로는 픽셀 하우스, 실종된 매트릭스, 다발 매트릭스, 상하이 엑스포 2010: 한국관, 다음 스페이스 닷 원, 티스톤/이니스프리, 사우스케이프 오너스 클럽, 돔-이노, 대전대학교 기숙사, 스페이스K 미술관, 페이스 갤러리 서울, 원불교 원남교당, 주한 프랑스대사관 신축 및 리노베이션 등이 있다. 현재는 설계공모 당선작인 서울영화센터, 당인리 문화발전소, 양동구역 보행로 조성사업과 연희 공공주택 복합시설이 진행 중이다. 그는 2011년 광주디자인 비엔날레 전시를 공동 기획했고, 2014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 커미셔너/큐레이터로 황금사자상을 수상했다. 2014년 삼성 플라토 미술관에서 <매스스터디스 건축하기 전/후> 개인전 등 다수의 전시와 강의를 하며 활동하고 있다.
윤태훈
‘도시와 건축을 향한 인본적 접근’이란 모토 아래 2011년 프랑스 파리에서 SATHY를 설립했다. 서울에서 조각가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12세 때 파리로 건너간 뒤 프랑스 벨빌 국립 우등 건축학교에서 수학했다. 이후 크리스티앙 드빌러, 안드레 로티, 미셸 코라주 등의 사무실에서 실무를 쌓았고, 유럽 공모전 ‘유로판 에이트(Europan 8)’에서 수상했다. 그는 다른 주체적 관점을 가지고 프로젝트에 접근하는 태도를 중요하게 여기며 자신의 사무소 역시 ‘건축, 도시계획, 참여 프로그램’ 세 개 축으로 설명한다. 6년간 프랑스 그르노블의 플로베르 생태지구 내 친환경건축을 기본 개념으로 한 시민 참여 프로젝트에 참여했고, 그 밖에 여러 도시재개발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다. 현재 몽골 울란바토르와 서울로 활동 영역을 넓히고 있다.
강준구
강준구는 2009년 매스스터디스에 합류하여 2016년부터 소장으로 재직 중이다.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를 졸업한 그는 현대건설 종합건축설계실을 거쳐 이타미준 건축연구소 서울 사무실의 창립을 도왔으며 학고재 갤러리, 핀크스 미술관(수, 풍, 석, 지중 미술관), 제주 비오토피아 타운하우스 마스터플랜을 담당하며 건축가로서 경험을 쌓았다. 이후 뉴욕 컬럼비아 대학교 건축대학원을 졸업하고 파이브플러스디자인(LA)에서 실무 경력을 쌓은 뒤 귀국해 매스스터디스에 입사했다. 이후 사우스케이프 오너스 클럽,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라이브러리파크, 마운트 파빌리아, 스페이스K 미술관, 페이스 갤러리 서울, 주한 프랑스대사관 신축 및 리노베이션을 담당했다. 현재는 당인리 문화발전소, 밤섬생태관찰데크 외 다양한 프로젝트를 맡아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