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선의 끝까지: 소슴당인

에스엠엘 건축사사무소+에이티쿠움파트너스

임승모
사진
신경섭
자료제공
에스엠엘 건축사사무소
진행
최다미 기자
background

 

소슴당인은 합정역과 상수역 사이에 형성된 좁은 골목길(토정로4) 중간쯤에 위치한다. 사이트는 폭 5.6m, 깊이 17m의 좁고 긴 이형 부지로 3m 도로에 접해있다. 전면은 조금 좁고 뒤쪽은 조금 넓은 형상이다. 오래된 주거지역 사이에 위치하지만 과거부터 공터로 남아있었다. 주변은 저층의 주거 시설이 밀집해 있고 최근에는 카페, 디자인 사무실 등이 하나둘 입주하고 있다사이트의 전면은 남동쪽을 향하고, 나머지 세 면은 건물로 둘러싸여 있다. 배면과 부지 우측면은 정북방향 일조사선의 영향을 받는다. 전면에는 현재는 지하화가 완성된 당인리 발전소가 위치하고, 4층 높이로 올라서면 담 너머로 일부 노출된 지상 구조물과 한강이 보인다.

 


 

 

주거지역의 모든 건축물은 정북방향 일조권 사선이 적용된다. 일조권 사선제한은 건축물의 최대 볼륨과 허용 가능한 최외곽선을 규정한다. 따라서 모든 대지는 모두 상이한 형상의 침범해서는 안 되는 가상의 볼륨을 갖는다. 우리는 소슴당인에 적용되는 법적 제한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특징적인 볼륨이 되도록 계획하였다. 정북방향 사선제한 면과 건물의 입면은 평행면을 유지한다. 이렇게 뻗어나간 사면과 수직의 벽이 만나는 지점까지 방향성을 유지하고 끊김이 없이 연장하여, 솟아있는 볼륨과 뾰족한 내부 공간이 만들어지도록 하였다.

 

 


대지가 면하는 3m 폭의 골목길 한 면은 당인리발전소의 담이 가로막고 다른 한 면은 다세대, 다가구와 같은 주거시설이 줄지어 있다. 가로에 늘어선 대부분의 건물은 최소한의 창이 계획된 외벽이 주를 이루고 주변에서는 공원과 같은 공공의 소통 공간을 찾아보기 어려웠다. 우리는 소슴당인이 전면 도로에서 후퇴하여 가로에 숨통을 틔워주고, 계단을 공적 영역으로 확장하고 입면을 열어 유연하고 활기찬 소통의 공간이 조성되도록 고려했다. 가로에 면한 입면을 넓은 창으로 계획하여 밝은 가로 환경 조성에 일조하고, 높고 넓은 전면창의 여름철 일사부하를 감소시키기 위해 입면을 확장시켜 계절에 따라 일사조절이 이루어지도록 처마를 계획했다. (글 임승모 / 진행 최다미 기자) 


 

 

1st floor plan

4th floor plan

 

Section

Isometric


▲ SPACE, 스페이스, 공간
ⓒ VMSPA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계

에스엠엘 건축사사무소(임승모), 에이티쿠움파트너스(김종석)

설계담당

김재일, 이주현, 정제윤

위치

서울시 마포구 합정동 81-47

용도

근린생활시설

대지면적

104.43㎡

건축면적

54.53㎡

연면적

152.43㎡

규모

지상 4층

주차

1대

높이

17.15m

건폐율

52.22%

용적률

145.96%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외부마감

노출콘크리트, 투명복층유리

내부마감

노출콘크리트, 콘크리트 폴리싱, 수성페인트

구조설계

토담이앤씨

기계,전기설계

믿음 이엔지

시공

에이티쿠움파트너스

설계기간

2019. 11. ~ 2020. 3.

시공기간

2020. 7. ~ 2021. 7.


임승모
SML 개소 이전부터 개인적인 관심을 실험하고 표현하기 위해 환경시설물, 가구, 조형물, 인테리어, 건축 등의 영역을 넘나들며 지속적으로 작업해왔으며, ‘Libertango’로 2016 A’Design Award & competition(Italy)에서 Gold Prize와 2017 American Architecture Prize(USA)에서 Winner in Interior design을 수상했다. 2017년, SML을 개소하여 ‘형태는 가능성을 따른다.(Form follows possibility)’를 모토로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2018년, Interior Design Magazine(USA)의 14 Emerging Designers에 선정됐고, 2022 Architizer A+Awards Popular Choice Winner(USA)와 ICONIC AWARDS 2022 Innovative Architecture Winner(Germany)를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