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설계공모 10년, 공공건축 30선] 도담어린이집

임영환 + 디림건축사사무소

임영환
사진
박영채
자료제공
디림건축사사무소
진행
윤예림, 김지아, 박지윤, 유진 기자
background

「SPACE(공간)」 2023년 11월호 (통권 672호) 

 

​설계공모 제도가 「건축서비스산업 진흥법」 제정으로 변곡점을 맞았다면 그로부터 10년이 흘렀다. 그사이 제도는 고치고, 더하기를 계속하며 내달렸고 설계공모가 낳은 수많은 당선작이 우리 주변을 채웠다. 좋은 공공건축을 표방하며 각자의 시간과 장소에서 고군분투한 이들을 한자리에 펼쳐놓는다면 무엇이 보일까? 편집부는 지난 10년 동안 설계공모를 통해 지어진 공공건축물 중 건축계에서 우수함을 인정받은 30 작업을 선정했다. 당선안과 준공 사진을 나란히 살피고 당선 건축가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30 작업의 선정에는 수상 이력을 우선적으로 참조했으며 다양한 사례를 비교해볼 수 있도록 공모의 종류와 연도, 발주처, 용도 등을 고려해 가능한 한 고르게 안배했다. 다만 공공주택의 경우 규모나 프로그램 성격 면에서 다른 용도와 구별되는 점이 많아 이번 특집에서는 제외했다. 설계공모의 기획부터 심사, 당선과 그 이후까지, 좋은 공공건축으로 향해가는 과정에서 디딤돌은 무엇이고 걸림돌은 무엇이었는지. 설계공모 제도의 한가운데에서 그 면면을 목도했을 이들의 증언이 이다음의 10년을 위한 방향키를 쥐어주기를 기대한다.

 

©Lim Yeonghwan + Kim Sunhyun

 

©Park Youngchae 

 

Q1: 공모부터 준공까지, 프로젝트의 주요한 과제는 무엇이었나? 프로젝트가 선취한 지점과 이를 가능케 한 요인은 무엇인가?

A1: 서울시에서 한시적으로 진행했던 공공건축가 지명공모로, 총 다섯 명의 지명 건축가가 한 달 여간 준비했다. 경사지 모퉁이 작은 삼각형 대지의 열악한 환경에 대한 창의적인 해석, 기능에 맞게 적절하게 분산 배치한 외부 공간, 연령별 공간이 명확하게 구분된 내부 공간 등으로 긍정적인 평을 받으며 당선됐다. 완공 이후 당선안을 거의 원안대로 유지한 점, 작은 공공 프로젝트에서 보기 힘든 마감 품질을 구현한 점, 이형의 대지에 맞게 건물을 분절하고 여러 개의 작은 마당을 만든 점을 높이 평가받았고 2015년 서울특별시 건축상을 수상했다.

프로젝트 규모가 작아 비상주 감리를 직접 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연면적이 400m2가 채 안 되는 작은 공공 프로젝트라서 천만 원이 안 되는 감리비를 받았지만, 공을 많이 들였다. 총 29차례의 현장감리와 그 이상의 내근 업무를 했다. 공공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는 공사감리에서 좌우된다고 생각한다. 특히, 규모가 작은 프로젝트에서 도면에만 의지하고 제3자 감리로 공사가 진행된다면 결코 좋은 공공건축은 탄생할 수 없다. 건축가 개인의 책임의식과 희생에 기대 공공건축의 성공을 담보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 안타깝다.

 

Q2: 현재 우리나라의 설계공모 제도에 제언을 하자면?​

​A2: 투명하게 진행되는 설계공모의 꽃은 심사위원이다. 공정하고 청렴하며 좋은 작품을 선별할 능력을 가진 심사위원이 명단에서 점점 사라지고 있다. 신뢰할 만한 심사위원으로 구성된 설계공모에는 수십 명의 건축가들이 응모한다. 접수된 작품이 다섯 개 이하라면, 해당 공모의 심사위원 구성을 유심히 보아야 한다. 홍보나 지침서 문제가 아니다. 제도와 시스템 정비는 물론, 건축계의 자성과 변화가 절실하다.  ​

 

2013 지명설계공모

설계  

임영환(홍익대학교)+김선현(디림건축사사무소)

위치  

서울시 금천구 독산로32나길 48

용도  

노유자시설(어린이집)

연면적  

397.81

설계비  

예산  53.499백만 원 / 실제 – 51백만 원

공사비  

예산  10.83억 원 / 실제 – 10.83억 원

공모연도  

2013. 11.

완공연도  

2014. 7.

발주처  

금천구

수상  

서울특별시 건축상 우수상(2015)​ 

월간 「SPACE(공간)」 672호(2023년 11월호) 지면에서 더 많은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SPACE, 스페이스, 공간
ⓒ VMSPA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계

임영환(홍익대학교)+김선현(디림건축사사무소)

위치

서울시 금천구 독산로32나길 48

용도

노유자시설(어린이집)

연면적

397.81m²

공사비

예산 – 10.83억 원 / 실제 – 10.83억 원

건축주

금천구

완공연도

2014. 7.

설계비

예산 – 53.499백만 원 / 실제 – 51백만 원

공모연도

2013. 11.


임영환
김선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