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느슨하고 정교하게: 연의생태학습관 | 구보건축 + 홍지학

구보건축 + 홍지학

조윤희, 홍지학
사진
노경
자료제공
구보건축
진행
방유경 기자
background

「SPACE(공간)」 2024년 4월호 (통권 677호) 

 

 

공원 안 마루 위 배움터

연의생태공원은 아파트 단지로 둘러싸인 작은 유수지 공원이다. 유수지란 일시적으로 불어난 빗물을 수용해 주변 마을이 침수되는 것을 방지하는 자연친화적인 도시계획 시설로, 시간과 계절에 따라 변화하는 수위에 맞춰 아름다운 생태환경이 만들어지는 곳이다. 이곳에 들어설 생태학습관 자리에는 키 큰 미루나무 다섯 그루가 서식하고 있었다. 이 나무들을 베어내지 않고 그 뒤에 숨어 공원의 배경이 되는 건물을 상상하며 건물이 뒤로 물러나도록 배치했다. 생태학습관이 공원과 공존하기 위해서는 자연을 관찰하고 배우는 목적에 맞게 외부 공간에 집중하는 형식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먼저 외부에 배타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이 아니라 공원의 경험과 공간이 자연스럽게 건물 내부로 들어오도록 동선을 배치했다. 세 개 층을 아우르는 외부 동선은 상황에 따라 길이 되고, 배움터가 되고, 정원이 되면서 각기 다른 방식으로 공원을 조망하는 장소가 된다. 이곳을 방문하는 아이들에게 학습의 장은 건물 안에 있는 딱딱한 교재와 이미지가 아니라, 공원에 생생하게 살아 있는 존재들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원과의 접촉면을 늘리고 내외부의 경계를 흐트러뜨리는 방식은 공원 건축으로서 자연스러운 귀결이었다. 

 

이에 맞춰 평면은 ‘마루 위에...

 
*기사 원문은 월간 「SPACE(공간)」 677호(2024년 04월호) 지면에서 더 많은 자료와 함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자는 E-매거진으로 바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E-매거진 보러가기


▲ SPACE, 스페이스, 공간
ⓒ VMSPA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계

조윤희(구보건축)+ 홍지학(충남대학교)

설계담당

박신영

위치

서울시 양천구 신정동 1320-9

용도

관광휴게시설

대지면적

37,513.8m²

건축면적

308.76m²

연면적

381.52m²

규모

지상 2층

주차

2대

높이

7.75m

건폐율

1.53%

용적률

1.87%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외부마감

노출콘크리트, 스토, 포천석잔다듬

내부마감

수성페인트, 포천석잔다듬, 노출콘크리트

구조설계

윤구조기술사사무소

기계설계

두현

전기설계

엠케이청효

시공

(주)예인아테크

설계기간

2020. 11. ~ 2021. 6.

시공기간

2021. 10. ~ 2022. 10.

건축주

양천구청 공원녹지과


홍지학
홍지학은 서울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해안건축, 미국 보스턴의 센터 포 어드밴스트 어바니즘(CAU)에서 연구와 실무 경험을 쌓은 후 2015년 구보건축을 설립했다. 미국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 건축대학원에서 아키텍처럴 어바니즘을 전공했으며, 서울대학교에서 건축역사이론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충남대학교 건축학과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조윤희
조윤희는 2015년 구보건축을 설립해 건축설계 작업을 진행 중이다. 서울대학교와 미국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 건축대학원을 졸업하고 한국의 이로재 건축사사무소와 미국의 하월러 플러스 윤 아키텍처에서 실무 경험을 쌓았다. 평범한 사람들의 일상적 시선으로 바라보는 도시 만들기에 관심을 두고 있다. 서울시 공공건축가로 활동 중이며 2021년에 문화체육관광부가 주는 젊은건축가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