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대체불가토큰으로 거래하는 가상공간의 집: 마스 하우스

크리스타 킴 × 최은화
자료제공
크리스타 킴
진행
최은화 기자
background

인터뷰  크리스타 킴 크리스타 킴 스튜디오 대표 × 최은화 기자


 

최은화(최): NFT(대체불가토큰)으로 거래된 최초의 건축물 ‘마스 하우스’를 어떻게 만들게 됐나?

크리스타 킴(킴): 지난 3월 격리 기간 중 내 꿈의 집을 만들기로 결심했다. 나에게 꿈의 집이란, 최신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치유를 제공하는 주택이다. 집, 파티오, 수영장까지 뻗어나가는 하나의 큰 LED표면을 바닥으로 두고, 그곳에 내가 제작한 치유의 영상물을 상영하고자 했다. 집은 주거를 위한 건축적 장치이자 영상을 재생하는 아트월인 것이다. 현대사회는 매일 수천 개의 메시지가 쏟아지고, 우리의 의식에 영향을 끼치는 디지털 화면에 대한 해독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화면의 밝기, 빛, 색, 소리의 주파수를 이용해 숭고한 경험을 만들고자 했다. 오큘러스 VR기기를 착용하고 의자에 앉은 뒤, 스페이셜(spatial.io)에 접속하여 마스 하우스 안으로 들어가면, 리고브스코이의 명상 음악을 들으며 빛과 색이 나를 통해 흐르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최: 실제 사용은 불가능한 이 건축물이 NFT 아트 플랫폼 슈퍼레어(superrare.com)에서 약 50만 달러에 판매됐다. 거래 과정과 방식도 현실 세계와는 다를 것 같은데, 진행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싶다. 또한 구매자는 마스 하우스에 대한 어떤 권한을 갖게 되는가?

킴: 나는 협업자 제프 슈로더와 함께 마스 하우스를 매물로 등록했다. 경매는 25이더리움(ETH)으로 시작되어 AOI(Art On Internet)가 288이더리움의 입찰가를 제시했고, 나는 그 제안을 수락했다. 슈퍼레어는 구매자가 작품을 구입하면 자동으로 이더리움을 내 계좌로 이체해준다. 마스 하우스의 소유자가 된 AOI는 마스 하우스 영상물의 NFT를 그의 슈퍼레어 개인 계정에서 보유하고 있으며, 모든 플랫폼에 설치 가능한 3D 메타버스 주택의 출입 권한도 있다. 현재 마스 하우스는 스페이셜에 있으며, AOI와 나는 마스 하우스에서 회의와 친목 모임을 가지며 매주 손님을 초대한다. 마스 하우스의 소유권은 AOI에게 있지만, 모든 저작권은 나, 크리스타 킴 스튜디오에 있다.

 

최: 마스 하우스가 실물로 만들어질 가능성도 있는가?

킴: 항상 실물화하려는 마음이 있다. 7월부터 11월까지 이탈리아 베니스에서 수작업으로 제작된 다면체 조각품(마스 하우스의 사이드 테이블)을 전시한다.

 

최: NFT 예술, 특히 NFT 건축이 앞으로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이라 생각하는가?

킴: 차세대 NFT는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3D 디지털 자산이 될 것이며, 이를 슈퍼월드(www.superworldapp.com)의 증강현실에서 실시간으로 만들고 살 수 있을 것이다. 세계는 증강현실에 접속되어 우리는 실제 부동산을 기반으로 가상 부동산을 매입할 수 있고 3D로 상호 가능한 NFT를 게시할 수 있으며 이 모든 것을 실제 환경에서 동시에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NFT는 가상의 3D 조각으로 표현되겠지만 하늘에 떠 있거나 우리 몸에 놓일 수도 있다. 우리는 우리의 기분과 말에 반응하는 디지털 패션, 액세서리, 예술로 스스로를 꾸미게 될 것이다. 미래는 굉장히 창의적이고 자기 표현적인 세상이 될 것이다.

 

 

 

 



▲ SPACE, 스페이스, 공간


크리스타 킴
크리스타 킴은 2014년 테키즘 무브먼트를 설립한 현대미술가다. 그는 예술과 기술의 융합을 통해 디지털 휴머니즘의 발전을 도모하며, 예술가가 기술 혁신의 선두에 있어야 한다고 주장해오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