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관계와 경계: 언덕 위의 집

네임리스 건축

나은중, 유소래
사진
노경
자료제공
네임리스 건축
진행
방유경 기자
background

​​​「SPACE(공간)」 2023년 9월호 (통권 670호) 

 

 

대지는 용인의 주택단지 끝자락, 산과 마을이 만나는 경계에 위치한다. 뒷산과 면한 대지는 9m의 고저 차가 있는 가파른 지형으로 건축 행위를 위해 경사를 조정해야 했다. 우리는 대지가 형성된 조건을 만족하면서도 땅이 지닌 지형의 흔적을 잃지 않기를 바랐다. 이러한 태도는 경사지 주택단지에서 땅의 흐름을 지우는 개발 방식에 대한 의문이며, 동시에 자연과 건축의 관계에 대한 질문이었다. 뒷산의 흐름이 마당으로 연속되어 언덕이 남겨진다. 지형을 품은 입체적인 마당은 계절과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제2의 자연을 형성한다. 이는 동식물을 사랑하며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게 될 이들의 삶의 터전이자, 건축이 놓일 배경이 된다.

뒷산에서부터 흘러내린 구릉 위에 직교의 ㄱ자 건물을 놓는다. 구릉 옆에 위치한 1층에는 집의 중심 공간인 식당과 주방이 위치하며 처마가 있어 마당과 바로 연결된다. 구릉 위에 얹힌 2층은 서측으로 거실과 서재, 동측으로 마스터룸이 위치하며 모두 남쪽을 향한다. 마스터룸은 침실과 드레스룸 그리고...

 
*기사 원문은 월간 「SPACE(공간)」 670호(2023년 09월호) 지면에서 더 많은 자료와 함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자는 E-매거진으로 바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E-매거진 보러가기


▲ SPACE, 스페이스, 공간
ⓒ VMSPA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계

네임리스 건축(나은중, 유소래)

설계담당

이창수, 이정호, 강택규

위치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동백동

용도

단독주택

대지면적

661㎡

건축면적

124.71㎡

연면적

295.01㎡

규모

지상 2층, 지하 1층

주차

2대

높이

7.95m

건폐율

19.19%

용적률

27.15%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외부마감

노출콘크리트, 콘크리트 정다듬, 투명삼중유리

내부마감

노출콘크리트, 콘크리트 폴리싱, 수성페인트

구조설계

(주)이든구조컨설턴트

기계,전기설계

(주)태인엠이씨

시공

정담건설

설계기간

2021. 5. ~ 12.

시공기간

2022. 4. ~ 2023. 5.


네임리스 건축
네임리스 건축은 아이디어 기반의 설계사무소다. 나은중과 유소래는 각각 홍익대학교와 고려대학교에서 건축을 공부하고 UC 버클리 건축대학원을 같은 해 졸업했다. 2010년 뉴욕에서 네임리스 건축을 개소한 후 서울로 사무실을 확장했으며, 예측불허한 세상 안에 단순함의 구축을 통해 건축과 도시 그리고 문화적 사회현상을 탐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