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9일, 2021년 한국건축가협회상 수상작이 발표됐다. 1979년 제정되어 올해로 44회를 맞는 이 상은 건축 창작 활동의 의욕을 고취하고 문화발전에 공헌하기 위하여 매년 우수한 건축적 성취를 달성한 건축가를 비롯하여 이에 협력한 건축주, 시공자에게 수여하고 있다.
2018년부터 2021년 7월 사이에 준공된 건물을 대상으로 심사한 결과 선정된 작품(건축가)은 총 7개로, JTBC 빌딩(김찬중), 나무호텔(정재헌), 스페이스K 서울(조민석), 열방교회 교육관(김승회), 윤동주기념관(염상훈), 인왕3분초 쉼터(조남호), 철쭉과 억새 사이(임영환)이다.

JTBC 빌딩(김찬중) ⓒ김용관 / 제공_한국건축가협회

나무호텔(정재헌) ⓒ박영채 / 제공_한국건축가협회

스페이스K 서울(조민석) ⓒ신경섭 / 제공_한국건축가협회
협회상 외 특별상 수상자도 함께 발표됐다. 건축문화 발전 및 협회 발전에 크게 기여한 사람에게 수여하는 초평건축상은 김정신 단국대학교 명예교수가, 창의적이고 선명하게 주제가 표출되었거나 건축적인 성취가 두드러진 건축물에 수여하는 엄덕문건축상은 강남 레트로(정현아)가 수상했다. 인생에 걸쳐 건축 작품의 현저한 업적을 이룩하여 대중은 물론, 동료와 후배 건축가들에게 존경받는 건축가에게 수여하는 한국건축가협회 골드메달(KIA Gold Medal)의 영광은 류춘수 종합건축사사무소 이공 대표에게 돌아갔다.
시상식 및 수상작 전시는 오는 11월 문화역서울284에서 열리는 2021 대한민국건축문화제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열방교회 교육관(김승회) ⓒ김재경
632호 게재, 프로젝트 보기

철쭉과 억새 사이(임영환) ⓒ윤준환
640호 게재, 프로젝트 보기

윤동주기념관(염상훈) ⓒ김용관
640호 게재, 프로젝트 보기

인왕3분초 쉼터(조남호) ⓒ김용순
644호 게재, 프로젝트 보기
▲ SPACE, 스페이스, 공간
ⓒ VMSPA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