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제(이): 쥬얼 창이공항(쥬얼)은 허브 공항으로서 주요 기능인 환승 공간뿐만 아니라 일반 방문객들이 이용하는 내부 정원과 각종 상업 시설들로 구성됐다. 이처럼 새로운 유형의 공항시설이 고안된 배경이 궁금하다.
사프디 아키텍츠(사프디): 설계 요구 사항에 공항 운영시설, 식당, 카페, 상점 및 기타 편의시설 등 기본 요소들이 담겨 있었다. 싱가포르는 전 세계적으로 훌륭한 여러 도시 중 진정으로 자연 속 도시라고 말할 수 있다. 싱가포르의 정수를 표현하는 데 있어 거대한 도심 속 공공 정원 만한 것이 또 있을까? 쥬얼은 상업 공간과 지상 낙원이라는 두 환경을 아우르며 공항을 희망 차고 생동감 넘치는 도심 환경으로 조성하고자 하는 의도를 극적으로 연출해냈다.
이: 포레스트 밸리, 캐노피 파크 등 다채로운 내부 정원이 돋보인다. 거대한 인공 폭포 레인 볼텍스도 시선을 사로잡는다. 이러한 콘셉트 혹은 공간구성은 ‘정원 도시’를 표방하는 싱가포르의 정체성과 관련이 있는가?
사프디: 쥬얼은 설계 요구 사항, 공항의 위치 그리고 주변 환경 등을 고려한 맞춤형 디자인이다. 지역의 문화와 문화유산 그리고 기후 조건 등이 디자인에 반영됐다. 다시 말해, 쥬얼을 설계하는 것은 건축과 조경이 완벽하게 하나로 통합되는 공간을 고안하는 것과 같다. 여기서 조경은 부속 혹은 부차적 장식이 아니라, 설계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다. 정원을 끌어들임으로써 방문객들에게 새로운 공간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고, 정원 도시로서 싱가포르의 명성을 널리 알리고 기념하는 기회가 되었다. 다만 쥬얼이 전하는 본질적 메시지는 특정 장소에 국한되지 않는 범인류적인 것이기도 하다.
이: 공간구성과 동선에 관해 구체적으로 듣고 싶다. 환승이 주목적인 여행객과 일반 방문객은 각각 어떤 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며 어디까지 접근할 수 있는가?
사프디: 새로운 프로그램과 볼거리들이 도입되면서, 창이공항은 교통 허브로서의 공항이라는 단순한 개념을 넘어섰다. 어떤 공항과 교통 시설도 이처럼 온전하게 도심 생활의 연장선상에 놓이지 않을 것이다. 사실 창이공항은 예전부터 시민들이 모이고 즐기는 커뮤니티 공간이었다. 쥬얼은 여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 시민들과 여행객들이 한데 어울릴 수 있는 도심광장을 지니고 있다. 쥬얼은 (보안 검색을 실시하기 이전 영역인) 터미널 바깥에 자리 잡았으며 대중 교통시설과 바로 이어져 있어 시민들이 사실상 모든 구역에 접근할 수 있다. 터미널 1, 2, 3과 쥬얼은 보행교로 직접 연결됐다. 환승객과 일반 대중 모두 받아들인다.
한편 동서남북 네 방향으로 설정된 주요 축들은 쥬얼의 주요 게이트에 배치된 정원들에 의해 한층 강조됐다. 이는 방문객들에게 방향을 알려주고 시각적으로 내부 프로그램과 다른 터미널을 연결하려는 의도다.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 실내 정원 포레스트 밸리에서는 도넛 모양으로 된 지붕 중앙의 개구부에서 떨어지는 40m 높이의 실내 폭포인 레인 볼텍스가 설치되었다.
쥬얼의 실내 정원은 원형극장 형태의 모임 공간으로 설계됐다. 정원에는 전 세계에서 수입된 3,000그루의 나무와 10만 그루의 관목이 식재됐다. 포레스트 밸리를 감싸는 구불구불한 자연 산책로는 여행객과 방문객이 멋진 광경을 조망할 수 있도록 하며, 자연을 즐기기에 좋은 고즈넉한 공간을 제공한다. 정원 상부에는 바닥이 투명한 보행 공간, 나무 위 그물보행 공간, 울타리, 거울 미로 그리고 전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거대한 미끄럼틀과 수목공원 등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편의시설이 자리 잡았다. 정원에 인접한 구역엔 200여 개의 상점과 90개의 식당이 있으며, IMAX 영화관과 환승객들을 위한 호텔, 슈퍼마켓, 얼리 체크인 시설, 수화물보관소 및 컨시어지 시설들도 있다.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어떤 점이 가장 어려웠나? 그리고 어떻게 해결했나?
사프디: 우리는 일반적으로 프로젝트에 관련한 여러 과제들을 통합적으로 해결하려고 한다. 왜냐하면 설계는 여러 문제들을 통합해 하나의 형태로 만들어내는 과정이기 때문에 하나의 결정은 또 다른 결정에 영향을 주기 마련이다. 이 프로젝트의 도전과제 중 하나는 지붕 설계 및 제작이었다. 구조설계를 맡은 뷰로 하폴드와 싱가포르 로컬 건축사무소인 알에스피의 엔지니어들과 협력했는데, 지붕 디자인이 굉장히 복잡했다. 직사각형 부지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형태가 타원형이 됐고, 지붕의 최저점이 실내 수목 공간들을 연결하는 이동 열차와 충돌하지 않도록 남쪽 방향으로 살짝 비낀 비대칭 환상 형태로 최종 결정됐다.
Under the construction / Image courtesy of Safdie Architects
이: 쥬얼은 도넛 모양의 형태와 거대한 무주 공간으로 방문자들을 압도한다. 디자인과 구조적 해법이 긴밀하게 결합돼야 했을 텐데, 디자인 프로세스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행됐는가?
사프디: 우리는 혁신적 설계안이 구현되도록 엔지니어링, 조경, 수공간 설계, 인테리어 등 여러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과 함께 협업을 진행했다. 공통의 이상을 향해 협력하면서 쥬얼의 콘셉트가 발전하고 구체화되었다. 우선, 뷰로 하폴드에서 쥬얼의 철골구조를 설계하고 건물의 파사드 시스템을 발전시켰다. 이들은 200m가 넘게 뻗어나가는, 전례 없는 유리-철 지붕 구조를 맡아 설계했는데, 지붕을 지지하는 구조체를 최소로 해서 사실상 무주 공간을 만들어냈다. 지붕 형태는 안쪽으로 굽은 환상형, 다시 말해 도넛 형태이며 ETFE 쿠션으로 마감된 도넛의 중심부에는 집수한 빗물로 운용되는 실내 폭포가 있다. 뷰로 하폴드는 메로 사와 공동으로 사선형 그리드 지붕을 연결하는 정밀한 철강 연결부재인 ‘쥬얼 노드’를 개발하기도 했다. 부품들은 독일에서 제작돼 싱가포르 공사 현장에서 조립됐다.
이: 지붕 구조가 궁금하다. 하중은 구조체로 어떻게 전달돼 지상으로 도달하는가?
사프디: 지붕은 단일 레이어 구조로, 두 장의 유리로 구성된 삼각형 이중유리 패널 9,000개가 사선형 그리드 구조체에 부착됐다. 각 면에 서로 다른 구조적 해법이 적용됐다기보다 단일한 쉘 구조인 셈이다. 이중유리 패널의 크기는 주요 공급업체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종류로 최대 길이가 대각선 기준 약 2,600mm로 결정됐는데, 부재 크기가 사선형 그리드의 베이 간격의 최대치를 결정했다. 각 패널의 내부에는 식물이 생장할 수 있도록 자외선을 투과시키면서 복사열이 축적되는 것을 막는, 특수 코팅이 입혀져 있다. 내부 마감에는 금속패널 2,750개도 사용됐는데, 도넛 모양의 건물 입면을 구성하는 패널들 중에 같은 형태가 단 한 장도 없다.
패널들을 지탱하는 철골구조는 ‘스틱 앤드 노드 시스템’으로 5만여 개의 부재로 구성됐으며 현장에서 조립・구축됐다. 지붕은 패널, 철골 부재, 특수 제작된 노드로 구성되는데, 이들은 컴퓨터 수치 제어(CNC) 로봇을 이용하는 컴퓨터 모형을 통해 직접 조립됐다. 부재들은 외부에서 제작돼 컨테이너로 현장에 배송됐다. 설치 시 해당 위치를 정확히 찾을 수 있도록 모든 부품에 관리번호를 기재해서 노동력을 절감했다. 그 결과 지붕 건설에 20개월밖에 걸리지 않았다.
이: 사프디 아키텍츠는 쥬얼 이외에도 세계 곳곳에서 대규모의 주거 및 상업 시설을 설계해왔다. 독특한 공간과 형태, 새로운 건축 유형 등으로 방문객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데,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방문객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하려고 했는가?
사프디: 쥬얼은 사람과 자연 그리고 상업 공간을 한곳에서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종류의 공공공간을 창조했다. 이는 우리에게 도심 공간이 어떠해야 할지, 어디까지 실현될 수 있을지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한다.
▲ SPACE, 스페이스, 공간
ⓒ VMSPA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