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건강한 건축을 일구는: BLDUS

사진
타이 콜
자료제공
BLDUS
진행
윤예림 기자

​​「SPACE(공간)」 2023년 9월호 (통권 670호) 

 

흔히 건강과 친환경은 느림, 불편함, 고비용 따위와 동의어로 여겨진다. 그러나 2013년부터 워싱턴 D.C. 아나코스티아에 정착해 활동하고 있는 건축가 앤드류 린과 잭 베커(BLDUS 공동대표)는 건강하고 친환경적인 건축자재와 시공을 주장하는 동시에 ‘빠르고 쉽고 저렴한’ 주택을 표방한다. 건축의 과정에서 건강과 환경, 역사와 자연, 경제와 법규에까지 눈길을 두며 고유한 보폭으로 나아가고 있는 BLDUS에게 그 동력과 방법을 물었다.

 

그라스 하우스 

 

인터뷰 앤드류 린, 잭 베커 BLDUS 공동대표 × 윤예림 기자 

 

윤예림(윤): BLDUS는 워싱턴 D.C., 그 중에서도 아나코스티아 지역을 기반으로 연구와 작업을 펼치고 있다. 이곳에 정착하고 또 깊이 천착하고 있는 이유가 있나?

앤드류 린, 잭 베커(BLDUS): 아나코스티아는 19세기 중반에 형성된 워싱턴 D.C.의 첫 교외 지역이다. 아나코스티아 강 동쪽에 유일하게 남아 있는 워싱턴 D.C.의 역사지구이기도 하다. 그러나 최근 개발로 인해 극단적인 변화의 위기에 처했고, 주민들은 이런 움직임을 의식하고 권리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상황에 건축가로서 책임을 느꼈다. 워싱턴 D.C.의 대다수 건축가들이 도시의 다른 편에 분포해 있고 실질적으로 아나코스티아에서 활동하고 있는 건축가는 매우 드물기 때문이다. 개발을 앞둔 아나코스티아 주민들이 절실하게 필요로 하는 커뮤니티의 형성에 도움이 되고자 이곳에 정착하기로 했다.

 

윤: BLDUS의 웹사이트에서는 아나코스티아를 비롯한 미국의 지형과 토착 문화, 재료 등을 매핑한 자료를 볼 수 있다. 고대 고분과 1700년대 주택, 통신 타워 등 다양한 주제인데, 이 같은 조사연구의 목적이 궁금하다. 

BLDUS: 배우고자 하는 것이다. 최대한 많은 건물과 경관을 방문하면서 공간적 맥락을 넓고 풍성하게 경험하려 한다. 그렇게 배운 과거와 현재의 지성을 융합하고 접목해가며 설계와 건축에 활용한다. 특히 아나코스티아 지역에 대해 공부할수록 이 역사지구의 요구들, 취약점들, 그리고 잠재력을 잘 알게 됐다. 이에 기반해 지역적 속성과 맥락을 고려한 주택들을 계획하고, 역사적인 주택을 개조하며, 주민들이 그들의 100년도 더 넘은 주택들을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으로 개조 및 증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윤: BLDUS가 말하는 간단하고 효과적인 증축이란 워싱턴 D.C.의 서로 다른 지역적 맥락과 까다로운 건축규제에 대응하는 방법을 포함한다. 이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이 듣고 싶다.

BLDUS: 워싱턴 D.C.의 저층 주거 시장은 규제 체계가 복잡하고 까다로운데, 특히 높은 에너지 효율성에 대한 필수조...

 
*기사 원문은 월간 「SPACE(공간)」 670호(2023년 09월호) 지면에서 더 많은 자료와 함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자는 E-매거진으로 바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E-매거진 보러가기


▲ SPACE, 스페이스, 공간
ⓒ VMSPA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앤드류 린, 잭 베커
앤드류 린, 잭 베커는 워싱턴 D.C. 기반의 건축 개발 사무소 BLDUS의 수석 건축가이자 창립자다. 미국 동부 연안을 중심으로, 지역의 맥락을 존중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완전해지는 건강한 건축을 짓는다. 앤드류는 버지니아 공과대학교의 워싱턴-알렉산드리아 건축센터의 교수이며 잭은 4대를 이은 건축가로서 개발과 건축에 관한 많은 경험을 축적해왔다. ‘BLDUS’의 다중적 의미는 모호함의 영역에 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