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오디 헬싱키 중앙도서관

ALA 아키텍츠

사물리 울스톤 x 최나욱
사진
투오마스 유세히모
자료제공
ALA 아키텍츠
background

모임을 위한 도서관​

 

최나욱(): 핀란드는 적극적으로 도서관법(Finish Library Act)을 운영하는 나라다. 오디 헬싱키 중앙도서관은 2013년 국제공모 당선작으로서 이러한 정책을 고려할 수밖에 없었을 텐데, 공모의 가이드라인과 그에 대응한 전략이 궁금하다. 더불어 2016년에 도서관 정책이 개정되면서 혹시 프로젝트 진행에 어떤 영향이 있었는지 설명을 부탁한다.

사물리 울스톤(): 건물이 지어지는 동안 도서관법 개정이 동시에 진행되고 있었다. 새로운 도서관 정책은 ‘교육을 통해 사회적 평등을 발전시키고자 한다’는 개념에서 출발했고, 우리의 설계안 역시 이 개념에 기반했다.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좋은 예를 들자면, 중앙 도서관은 “시민들 간의 디지털 격차를 줄이고 정보가 소외되는 것을 방지함으로써 평등 도모를 위해 힘쓴다“라는 말을 명시한, 80쪽에 달하는 공모요강을 들 수 있겠다.

 

: 초기 계획안에서 독특했던 것은 건물 내에 ‘사우나 시설’이 있었다는 점이다. 왜 이러한 시설을 집어넣었는가? 결국 실현되지 못했는데, 그 공간을 어떻게 계획하고 있었는지, 실현되었다면 도서관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을지 설명을 듣고 싶다.

: 사실 사우나 시설은 초기 공모요강에 요구되어 있었다. 그러나 이후 헬싱키 시의 도서관 담당자가 다시 삭제하였다. 기존 계획은 이념적으로 로마식 목욕탕, 그리고 휴식을 취하면서 진지한 주제를 토론하는 그들의 전통과 연관되어 있었다.

 

:​ 목재로 장식된 입면은 처마 모양을 띠며 실내로 이어진다. 이는 곧 1층의 개방적인 공간감을 형성하는 요소이기도 한데, 이러한 지오메트리가 만들어진 과정이 궁금하다.

:​ 우리는 각 개인이 자기만의 표현을 할 수 있는 작은 공간을 만들고 싶었다. 그리고 개방된 두 개 층 사이에 위치시킨 이 공간은 다른 공간과 엄격하게 구분되길 바랐다. 이렇게 층 배치를 한 다음, 우리는 2층 단면을 1층에 위치한 영화관까지 끌어당기고 입구를 아래로 끌어내림으로써 둥근 천장과 그 아래에서 사람들이 모일 수 있게 하는 다리 구조를 만들었다. 캔틸레버는 하단의 지붕이 덮인 외부 활동 공간과 상단의 독서 영역을 이룬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지금과 같은 처마 모양이 만들어졌다. 건물 전면의 목재는 사용자를 환영하는 듯한 부드러운 인상을 준다. 이는 핀란드 주택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되는 재료이다.

 

:​ 건물이 마주한 광장과 1층 로비가 연속되는 느낌을 갖게 하기 위해, 기둥을 설치하는 대신 100m 길이의 스틸 아치로 구조를 해결했다. 기둥을 최소화할 수 있던 것 이외에 이처럼 커다란 아치 구조가 공간 구성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

:​ 사람들을 환영하려는 의도를 표현하고 싶었다. 이 공간이 ‘모임을 위한 공간’이라는 점을 보여주고 싶었다.

 

:​ ALA 아키텍츠의 다른 프로젝트에서도 그러했듯, 오디 중앙도서관에서도 지역 고유의 재료를 사용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입면에 사용된 목재는 어떤 기후적 특징을 지니는 재료인가? 이외에도 특징적으로 사용한 다른 재료가 있는가? 

:​ 핀란드산 전나무는 탄소를 잘 저장하는 특징이 있다. 하중을 견디는 지붕 구조 대부분은 소나무를 이용했다. 그리고 우리는 프로젝트들을 진행하면서 지역 철강 및 콘크리트 회사와 협업하였다. 

 

:​​ 책이 비치된 3층은 여러 개의 둥근 천창과 측면의 거대한 유리벽이 특징이다. 도서의 특성상 빛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데, 그럼에도 이 건물에 빛을 많이 끌어들인 이유는 무엇인가?

:​ 3층은 사방이 도시를 향하여 개방되어 있으나, 높이로 인해 도시의 분주함 위에 올라서 있다. 해당 층은 건축적으로 양쪽 끝에 ‘언덕들’이 있고 자연광이 풍부한 개방적인 풍경의 특성들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햇빛은 더욱 생태학적이고 우리의 눈을 즐겁게 하는 요소다. 도서관에 놓인 책들은 희귀본들이 아니라 빛에 취약하지 않은 현대 도서들뿐이다.

 

:​​ 오디 중앙도서관은 세세하게 기능을 지정하기보다 복합문화시설로 계획되었다. 건물 이용을 사용자에게 맡기는 비중이 큰 만큼, 건축가가 건물에 관여하는 영역 또한 다를 것이다. ‘자유로운 공간’을 계획할 때 어떠한 태도로 임하는지 궁금하다.

:​ 우리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유연한 건물을 창출해내는 일이라고 믿는다.

 




 

-

Architect: ALA Architects

Competition team: ALA partners Juho Gronholm, Antti Nousjoki, Janne Terasvirta and Samuli Woolston with Aleksi Niemelainen, Jussi Vuori and Erica Osterlund, as well as Willem Barendregt, Martin Genet, Vladimir Ilic, Tiina Liisa Juuti, Julius Kekoni, Auvo Lindroos, Pekka Sivula, Pekka Tainio and Jyri Tartia 

Location: Toolonlahdenkatu 4, 00100 Helsinki, Finland

Implementation team: ALA partners Juho Gronholm, Antti Nousjoki, Janne Terasvirta (until 2015) and Samuli Woolston with Niklas Mahlberg, Jussi Vuori, Tuulikki Tanska, Tom Stevens, Heikki Ruoho, Nea Tuominen, Pauliina Rossi, Anna Juhola and Miguel Silva, as well as Michal Bala, Marina Diaz Garcia, Jyri Eskola, Zuzana Hejtmankova, Harri Humppi, Mette Kahlos, Anniina Kortemaa, Felix Laitinen, Malgorzata Mutkowska, T. K. Justin Ng, Marlene Oberli-Raiha, Olli Parviainen, Alicia Pena Gomez, Anton Pramstrahler, Jack Prendergast, Akanksha Rathi, Niina Rinkinen, Mikael Rupponen, Mirja Sillanpaa and Pekka Sivula

Programme: Library facilities, meeting rooms, group working space, maker space, living lab, recording studios, photography studio, editing rooms, office space, cafe, restaurant, movie theater, auditorium, multi-purpose hall, exhibition facilities, information booths

Site area: 4,790 m2

Gross floor area: 17,250 m2

Height: 24m

Building to land ratio: 79%

Floor area ratio: 314% (excluding basement)

Structure: main frame is steel, the structure is supported by concrete shafts

Exterior finishing: Finnish spruce boards

Interior finishing: different on every floor: Finnish spruce boards, monolithic rendered acoustical ceiling system, dark stained spruce veneer, white acoustical mdf panels, massive aluminum panels, textiles cladding. All floors are installation floors with different floor surfaces (ground floor: micro concrete, middle floor: rubber, top floor: massive oak boards)

Structural engineer: Ramboll, Finland

Construction: YIT Rakennus

Mechanical engineer: Ramboll, Finland

Electrical engineer: Rejlers, Finland

Landscape architect: Todd Longstaffe-Gowan

Design period: 2014-2018 (2-stage open international competition 2012-2013)

Construction period: 2015-2018

Construction budget: undisclosed (total project budget 98 M€)

Clinet: City of Helsinki

 


ALA 아키텍츠
ALA 아키텍츠는 공공 및 문화 건물, 교통시설과 리노베이션 프로젝트를 전문으로 다룬다. 헬싱키에 본사를 둔 이 사무소는 2005년에 설립되었으며 현재 유호 그론홈, 안티 누스조키, 사물리 울스톤이 이끌고 있다. 본 사무소는 오디 중앙도서관 이외에도 노르웨이의 킬덴 공연예술센터, 뉴델리의 핀란드 대사관 리노베이션 작업을 했다. 이와 더불어 핀란드의 케일라니에미 지하철역, 알토 대학교의 디폴리 건물을 리노베이션 했다. 현재 ALA이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들은 세 개의 지하철역, 호텔 그리고 헬싱키 공항의 증축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