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판교 주택

정재헌

정재헌
사진
박영채
자료제공
모노건축사사무소
background

몇 년 전 설계했던 공원집 건축주가 판교에 두 번째 집을 짓기를 원했다. 이전 집 주변이 필지가 작고 밀도가 높아 주택지의 고요한 정취가 없고, 제각기 다른 형태와 재료의 건물들이 어수선한 동네 풍경을 만들면서 마음이 불편해졌다고 한다. 새로 구입한 터는 단지의 경계에 있다. 20여 개 남짓한 집들을 낮은 산이 둘러싸고 있어 경직된 다른 개발지의 풍경과 사뭇 다르다. 

공원집에 살면서 재료의 질감이 드러나는 섬세한 화강석 외벽의 무게감과 가족의 삶이 보호받는 내향적 공간이 좋았다고 한다. 이번 집은 두 필지를 합친 터라 배치가 좀 더 자유로웠다. 집은 ㄱ자의 위층 볼륨과 ㄴ자의 아래층 볼륨이 합쳐지면서 다양한 마당을 품게 되었다. 

두 개의 볼륨은 대조적이다. 자연으로 향한 곡면의 가로변은 벽돌과 같은 작고 섬세한 화강석 다듬으로 쌓고 마을 풍경의 배경이 되는 위층 볼륨은 큰 판석을 붙였다.

집은 긴 여정을 가진다. 외벽을 따라 자연스럽게 돌아 들어간 마당 깊숙한 곳에 현관이 있고, 길은 내부로 이어져 방과 방을 이어주고, 마당과 마당을 연결한다. 방의 경계마다 숨어 있는 슬라이딩 도어는 때때로 열고 닫히며 새로운 공간과 길을 경험하게 한다. 도시처럼 늘 변화하고 반응하며 그 속에 자연을 품은 판교집은 아파트의 삶이 잊게 만든 주택에서의 즐거움을 다시 기억나게 해줄 것이다.

 

외벽을 따라 자연스럽게 돌아 들어간 마당 깊숙한 곳에 현관이 있고, 길은 내부로 이어져 방과 방을 이어주고, 마당과 마당을 연결한다.

 

 

 

​집은 ㄱ자의 위층 볼륨과 ㄴ자의 아래층 볼륨이 합쳐지면서 다양한 마당을 품게 되었다.

 

 


 

설계

정재헌 + 모노건축사사무소

설계담당

이상진, 김정호

위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

용도

단독주택

대지면적

585.4m2

건축면적

250.42m2

연면적

398.32m2

규모

지상 2층

주차

4대

높이

7.75m

건폐율

42.78%

용적률

56.31%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외부마감

사비석

내부마감

석고보드 위 페인트

구조설계

터구조

기계,전기설계

(주)성도엔지니어링

시공

(주)제효

설계기간

2017. 5. ~ 9.

시공기간

2017. 10. ~ 2018. 11.

조경설계

KnL 환경디자인 스튜디오(김용택)


정재헌
성균관대학교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프랑스로 건너가 파리 벨빌국립건축대학교에서 앙리 시리아니의 지도를 받았다. 미셸 카강 사무실에서 근무하다가 귀국하여 1998년 아틀리에를 열었다. 현재 경희대학교 건축학과 교수로 다음 세대를 이끌 건축가 양성에 힘쓰고 있으며, 모노건축사사무소와 함께 삶을 짓는 건축가로 열정을 쏟고 있다.
도천 라일락집으로 서울시건축상 대상, 한국건축가협회상(2015)을 받는 등 완성도 높은 작품들로 다수의 건축상을 수상했다. 주요 작품으로 양평 펼친집, 호시담, 이인디자인 사옥, 판교 요/철동, 오륙도 가원 레스토랑, 동검리 주택단지, 제로원 디자인센터, 두물머리 주택 등이 있고, 『매스매티크 센티멘트』, 『도천 라일락집』 등의 저서가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