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지하 인프라에 대응한 극장 기계: 페렐만 공연예술센터 앳 세계무역센터

REX

사진
이완 반
자료제공
REX
진행
박지윤 기자
background

「SPACE(공간)」 2024년 3월호 (통권 676호) 

 

 

 

인터뷰 조슈아 라무스 REX 대표 × 박지윤 기자 

 

 

박지윤(박): 이 작업은 9・11 테러 사건이 일어난  대지에 다니엘 리베스킨트가 계획한 마스터플랜의 일환이다. 리베스킨트 마스터플랜에 있는 페렐만 공연예술센터 앳 세계무역센터(PAC NYC)의 역할을 소개해 달라.

조슈아 라무스(라무스): 리베스킨트의 마스터플랜에는 사무실 건물과 공공시설인 대중교통 시설과 예술센터 등이 포함되어 있다. 예술센터인 PAC NYC는 마스터플랜 중 주요한 문화시설이자 공공시설로 예술이 가진 회복력을 드러낸다. 음악, 연극, 무용, 오페라, 영화를 선보이는 공간으로 건물 아래 부대 시설의 조건을 고려해 틀어지고 들어올려진 순수한 형태며 반투명한 대리석으로 마감됐다.

 

 

박: 반투명한 대리석 커튼월 파사드는 투명한 유리 커튼월로 계획된 주변 건물과 대비된다. 역사적인 사건을 품은 대지를 어떻게 해석했고 이를 어떻게 건축적으로 풀어냈나?

라무스: PAC NYC의 커튼월은 대리석-유리 외장재 35.7m가 건물 전체를 감싸고 있는 단일하고 유연한 커튼이다. 이는 엄격한 열 팽창·수축 기준과 테러와 관계된 안전 요건을 모두 갖추고 있다. 투명한 유리로 마감된 주변의 사무실 건물과 다르게 설계된 이유는 마스터플랜의 설계 지침상 티켓 판매, 레스토랑, 바 등 건물 내의 모든 상업적 활동이 9·11 기념비(이하 기념비)에서 보이지 않아야 했기 때문이다. 반투명한 대리석을 매끈하게 단열 처리한 유리 유닛에 덧씌워 외부 마감을 한 이유 또한 기념비와 관계 있다. 북매칭 기법(데칼코마니 같은 효과를 내는 기법)이 사용된 우아한 석조 조직의 파사드는 낮에는 길 건너 맞은편에 위치한 기념비의 근엄한 분위기와 조응하지만 밤에는 대리석의 물성이 뒤로 물러나고 건물 안의 창의적 에너지가 외부로 은은하게 내비치도록 계획됐다.

 

 

 

박: 낮에는 내부로 노란빛을 들이고, 밤에는 외부로 노란빛을 드러내는 파사드를 구현하기 위해 파사드 컨설턴트 프론트(대...

 
*기사 원문은 월간 「SPACE(공간)」 676호(2024년 03월호) 지면에서 더 많은 자료와 함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자는 E-매거진으로 바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E-매거진 보러가기


▲ SPACE, 스페이스, 공간
ⓒ VMSPA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계

REX (Joshua Ramus)

설계담당

Alysen Hiller Fiore, Maur Dessauvage, Adam Chizma

위치

251 Fulton Street, New York, U.S.

용도

culture and assembly facility

대지면적

3,600㎡

건축면적

12,000㎡

높이

42m

건폐율

0.3%

용적률

3.3%

외부마감

marble, glass

내부마감

walnut plank

구조설계

MKA (Jay Taylor), Silman (Nat Oppenheimer)

시공

Sciame Construction (Frank Sciame)

설계기간

2014 - 2020

시공기간

2018 - 2023

공사비

500 million USD

Façade engineer

Front

MEP, IT, fire protection

Jaros Baum & Bolles


조슈아 라무스
조슈아 라무스는 REX의 창립자이자 대표다. 그는 사무소의 모든 설계를 이끌고 있으며, 그의 작업은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 「파이낸셜타임스」, 「아키텍처럴 다이제스트」, 「아키텍처럴 레코드」, 「보그」, 「뉴욕매거진」, 「타임」 등 여러 매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