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지금 여기 필요한 것: 이 도시의 유치원 | 건축사사무소 김남

건축사사무소 김남

김진휴, 남호진
사진
건축사사무소 김남(별도표기 외)
자료제공
건축사사무소 김남
진행
방유경 기자
background

「SPACE(공간)」 2024년 5월호 (통권 678호) 

 

 

어린 시절 나는 겁쟁이 뚱보였다. 계단을 오르내리기가 너무 싫었고, 조금만 더운 날에도 온몸이 땀범벅이 되었다. 그런 주제에 옆에서 차가 쌩쌩 달리면 몸이 날아갈까 무서워했다. 유치원의 설계공모에 응모하던 시점, 사이트에 가서 떠올린 그때의 기억은 디자인의 방향에 큰 영향을 끼쳤다. 우리는 낮은 유치원을 만들기로 했다. 천장에 각종 설비가 포함된 현대의 공공건축에서는 한 층도 높다. 나 같은 아이들도 문제지만, 어린아이 스무 명을 이끌고 계단을 오르내려야 하는 선생님에게도 고역이 아닐까. 우리는 유치원을 대지에 넓게 펼치고, 진입층인 2층에 식당, 3세 반, 특수교실, 야외 놀이데크를 모두 포함시켰다. 이렇게 하면 가장 어린아이들은 하루에 한 번도 층간 이동을 하지 않을 수 있다. 한 층 아래인 1층에는 조금 더 자란 4세 반과 5세 반, 대강당, 야외 놀이 공간 두 곳을 계획했다.계획 부지는 인접한 초등학교의 학교 정문, 교사동과 운동장을 잇는 보행로와 겹쳐 있었다. 우리는 2층 매스를 보행로 쪽으로 돌출시켜 초등학생들에게 그늘을 만들어주고, 비오는 날이면 우산을 들고 있을 초등학교 학부형들에게도 비를 피할 자리를 제공하고자 했다. 

 

 

 

 

유치원의 전면 도로는 경사가 급하고 매우 좁다. 인근 아파트 건설 현장을 드나드는 수많은 트럭과 버스는 2m 남짓한 보행로를 위협하듯 달리고, 이 길을 걷는 사람들...

 
*기사 원문은 월간 「SPACE(공간)」 678호(2024년 05월호) 지면에서 더 많은 자료와 함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자는 E-매거진으로 바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E-매거진 보러가기


▲ SPACE, 스페이스, 공간
ⓒ VMSPA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계

건축사사무소 김남(김진휴, 남호진)

설계담당

유승주

위치

서울시 동작구 흑석동

용도

교육연구시설(유치원)

대지면적

21,550m²

건축면적

1,399.95m²

연면적

2,306.41m²

규모

지상 3층, 지하 1층

주차

9대

높이

12.68m

건폐율

6.49%

용적률

9.89%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외부마감

점토벽돌, 컬라강판

내부마감

페인트, 비닐시트

구조설계

윤구조기술사사무소

기계설계

(주)기술사사무소 타임테크

전기설계

(주)극동파워테크

시공

(주)에스앤비건설

설계기간

2020. 7.~ 2021. 6.

시공기간

2021. 9. ~ 2022. 12.

건축주

서울특별시교육청

조경

더트리스조경설계사무소


김진휴
김진휴는 서울대학교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예일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스위스의 헤르조그&드 뫼롱, 일본의 사나, 미국의 SO-IL에서 건축 실무를 익혔다. 서울대학교, 한양대학교에 출강했으며,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겸임교수로 가르치고 있다.
남호진
남호진은 이화여자대학교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예일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미국의 펠리 클라크 펠리 아키텍츠, 한국의 남산 에이엔씨 종합건축사사무소, 스위스의 헤르조그&드 뫼롱에서 실무 경력을 쌓았다. 한양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에 출강했으며,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겸임교수로 가르치고 있다.
건축사사무소 김남
건축사사무소 김남은 김진휴와 남호진이 2014년 스위스의 산골 마을에서 시작한 건축설계사무소다. 2015년부터 서울에서 활동하며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건축에 존재하는 다양한 가치와 관점의 존재를 중시하며, “어제 옳은 것이 오늘 틀릴 수 있다”는 시각으로 의심하고 다시 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