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자연을 구획하다: 화조풍월

소수건축사사무소

고석홍, 김미희
사진
노경
자료제공
소수건축사사무소
진행
박지윤 기자
background

​​「SPACE(공간)」 2023년 9월호 (통권 670호) 

 

건축주는 기능이 집약된 오랜 아파트 생활을 정리하고, 자연과 가까운 집을 짓고자 했다. 가족이 요구한 집은 40평 남짓한 규모로 기존 아파트의 크기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프로젝트는 200평이 넘는 땅 크기에 비해 작은 집이 주변 자연과 어떻게 균형 있게 관계를 맺을 것인지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했다. ‘화조풍월’은 집 안팎으로 변화하는 자연을 담아내기 위해 다각적인 시도를 한 결과다. 집과 자연이 맞닿는 접점을 넓히기 위해 외부 공간 또한 집의 방과 같은 개념으로 인식했고, 전체 대지는 매스 배치가 아닌 평단면 계획을 통해 공간을 만드는 방식으로 구성했다. 넓은 땅에서 집과 자연이 최대한으로 만날 수 있도록 낮게 펼쳐진 단층으로 계획했다. 넓은 대지의 중심에는 큰 지붕을 계획하고 가족을 위한 공간을 두었는데, 그 지붕을 중심으로 주변 환경과의 관계를 고려해 내외부의 공간을 확장했다. 빛과 그림자, 소리, 계절, 시간 등의 비물리적인 요소들을 공간의 단면적 형상, 공간과 공간 사이의 틈, 공간을 감싸는 재료의 물성 등을 통해 공간의 분위기로 만들고, 자연의 변화를 공감각적으로 느낄...

 
*기사 원문은 월간 「SPACE(공간)」 670호(2023년 09월호) 지면에서 더 많은 자료와 함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자는 E-매거진으로 바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E-매거진 보러가기


▲ SPACE, 스페이스, 공간
ⓒ VMSPA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계

소수건축사사무소(고석홍, 김미희)

설계담당

홍진영, 김병준

위치

경기도 양평군 옥천면 용천로

용도

단독주택

대지면적

906㎡

건축면적

284.8㎡

연면적

233.08㎡

규모

지상 1층

주차

2대

높이

6.3m

건폐율

31.43%

용적률

25.72%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외부마감

노출콘크리트, 목재 사이딩

내부마감

노출콘크리트, 친환경 페인트, 원목마루

구조설계

(주)은구조 기술사사무소

기계설계

(주)건양엠이씨

전기설계

(주)극동파워테크

시공

이상훈

설계기간

2020. 6. ~ 2021. 8.

시공기간

2021. 9. ~ 2023. 3

건축주

이상훈

조경설계

가든 더 베란다


고석홍, 김미희
고석홍, 김미희는 2012년 광주폴리Ⅱ 설계공모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기억의 상자’ 설치 작업을 계기로 협업을 시작했다. 두 사람은 2016년에 소수건축사사무소를 설립하고 동심원, 일삶빌딩, 신선길, 양평 살구마을 단독주택단지 등 다양한 작업을 선보였다. 도시 조직 안의 작은 단위로서 개별성과 보편성을 지닌 건축을 추구하고 있다. 대표작인 동심원으로 2018년 한국건축문화대상 신진건축사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고, 지품 팡팡 놀이터로 2018년 따뜻한 공간상 대상을 수상했다. 고석홍은 2021년부터 남서울대학교 건축학부에 객원교수로 출강 중이다. 김미희는 2019년부터 한양대학교 건축학부에서 겸임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으며 현재 인천광역시 공공건축가, 서울특별시 신속통합기획가로 활동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