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서울시 4개 설계공모 당선안 발표

competition2019.07.30


지난 6월 서울시 공공 건축물 주요 설계공모 당선안 4개가 순차적으로 발표됐다. 서울시는 6월 5일 종암사거리 고가 하부 공간 활용 공공 공간 조성 설계공모에 심플렉스 건축사사무소(박정환, 송상헌), 6월 13일 한남1 고가 하부 공간 활용 공공 공간 조성 지명 설계공모에 천장환(경희대학교 교수), 6월 25일 BT-IT융합센터 건립 설계제안 공모에 도무수유건축사사무소(하경원)와 네임리스 건축(나은중, 유소래)을, 6월 27일 서울 어울림 체육센터 설계제안공모에 다니엘바예건축의 설계안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우선 종암사거리 고가 하부 공간 활용 공공 공간 조성 설계공모는 높이 10m의 고가도로 하부에 있는 유휴 공간을 활성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심플렉스 건축사사무소는 보행 흐름을 유도하기 위해 동선체계를 보완하고, 경량목구조 구조체로 외부 소음, 매연, 미세먼지 등을 차단하며, 운동, 공연, 플리마켓, 전시, 소규모 모임 등 다양한 행위를 수용할 수 있는 쉼터 및 커뮤니티 공간을 제안했다. 

한남1 고가 하부 공간 활용 공공 공간 조성 지명 설계공모 또한 고가 하부 공간 활용을 목표로 삼아 다섯 팀을 지명해 설계공모를 진행했다. 건축사사무소 노션(김민석), 이길호 건축사 사무소(이길호), 리퍼블릭 건축사 사무소(이장건), 엠엔엘피 아키텍츠(이명호), 천장환이 참여했으며, 천장환의 설계안이 최종 당선됐다. 대지 전체에 경사지형을 두어 다양한 야외 활동이 일어날 수 있게 계획하고, 삭막한 분위기를 바꿔줄 꽃잎 모양 구조물 27개를 배치하여 사람과 자연이 함께할 수 있게 한 점이 특징이다.

홍릉단지 바이오-의료 R&D 클러스터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IT기술이 융합된 헬스케어 기술을 지원하는 공간을 설계하는 BT-IT융합센터 건립 설계제안공모에는 도무수유건축사사무소와 네임리스 건축이 공동 참여한 ‘커넥트 원’이 당선됐다. 1층 커뮤니티 공간은 시각적으로 투명하게 열고, 도로와 면한 건물 전면에 건물과 일체화된 긴 벤치를 형성해 지역 주민들과의 교류를 높이고자 했다. 또한 첨단산업과 창업지원 공간이라는 특성을 반영해 업무 공간을 유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가변 공간으로 계획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체육센터를 짓기 위한 서울 어울림 체육센터 설계제안공모에는 다니엘바예건축의 설계안이 선정됐다. 세 개 층을 하나로 묶은 매스를 수평적으로 조금씩 이동시켜 계단식 공공 공간을 조성해 외부 공간의 비율을 높이고 채광을 확보했다. 또한 주요 프로그램인 수영장, 장애인 다목적 공간, 통합 생활체육센터를 시각적으로 연계시켰다. 

위 설계공모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프로젝트 서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편집부>

 

 

BT-IT융합센터 건립 설계제안공모 당선안, Images courtesy of SMG

 

 

서울 어울림 체육센터 설계제안공모 당선안, Images courtesy of SMG

 


댓글

㈜CNB미디어 우.03781 서울시 서대문구 연희로 52-20(연희동)
이메일 editorial@spacem.org
대표번호 02-396-3359
팩스 02-396-7331
사업자등록번호 206-81-40424
통신판매신고번호 제2013-서울서대문-0150호
대표자 황용철
개인정보관리책임자 김정은
청소년보호책임자 오주연
호스팅 퓨처인포
VMSPAC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