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와 건축도시공간연구소 국가한옥센터에서 한옥의 우수성과 가능성을 알리기 위해 2019 대한민국 한옥공모전을 개최한다. 2011년 시작해 올해로 아홉 번째를 맞는 이 공모전은 한옥의 창조적 계승과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되어 왔다.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한옥, 도시마을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다 – 새로운 한옥, 도시마을 재생의 거점”이며 한옥준공, 한옥계획 및 한옥사진 등 3개 부문으로 진행된다.
- 준공부문은 최근 5년 이내에 준공된 한옥을 공모대상으로 하며 해당 한옥 관련 건축주, 설계자, 시공자 중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 계획부문은 용도에 대한 제한없이 자유로운 제안이 가능하며 별도의 자격제한 없이 4명 이내의 팀 또는 개인 자격으로 참여할 수 있다.
- 사진부문은 일반인과 청소년 부문(중‧고등학생)으로 나누어 한옥을 피사체로 한 사진을 접수받으며, 보다 많은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사진규격에 제한없이 응모가능하다.
각 부문별 대상 수상자에게는 국토교통부장관상이 수여되며,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장상 및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상, 건축도시공간연구소 소장상 등 상장 및 상금(총4,000만원)이 수여될 예정이다.
공모와 관련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모전 공식 홈페이지(http://competition.hanokdb.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주 최 : 국토교통부
- 주 관 : 건축도시공간연구소 국가한옥센터
- 후 원 : 국가건축정책위원회, 한국토지주택공사
▲ SPACE, 스페이스, 공간
ⓒ VMSPA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