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건축, 협업을 통한 화학적 결합물: 『(협업자들)(고안하는 손)(허용오차)』

book 김보경 기자 2024.05.27


「SPACE(공간)」 2024년 5월호 (통권 678호) 

 

 

 

하나의 건축물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협업이 필수적이다. 건축사사무소 에스오에이(이하 SoA)는 다양한 주체의 노력이 물리적 결합이 아닌 화학적 결합을 통해 융합된 결과물이 건축물이라고 설명하며, 협업을 강조한다. SoA 내부에서 서로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은 건축적 창작 과정에서부터 큰 영향을 미친다. 외부 주체들과의 협업도 중요하다. 현장 시공자와의 소통이 잘 이루어져야 건축가의 설계 의도를 완성된 건축물로 구현할 수 있고, 심지어는 그 과정에서 더 좋은 해결 방안을 도출해내기도 한다. SoA는 건축의 협업 네트워크를 조명하고자 이번 애뉴얼 북을 시작으로 협업 파트너의 명단을 기록했다. 1부 ‘(협업자들)’에는 SoA 외부에서 함께 작업해온 최영준(Lab D+H 대표), 황지은(테크캡슐 대표) 그리고 사무소 내부에서 협업을 위한 시스템을 고안한 직원 세 명의 경험을 담았다. 2부에는 ‘(고안하는 손)’이라는 주제로 서로의 생각을 전달하며 소통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사진을 모았다. 3부 ‘(허용오차)’는 건축물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일 수밖에 없는 허용 오차를 어떻게 조율할 것인가에 관한 네 가지 대화다. 두 설립자와 2023년에 SoA가 진행한 작업 네 개의 담당 직원들은 공통적으로 허용 오차를 잘 다루기 위해서는 자재와 현장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SoA의 두 번째 애뉴얼 북은 한 사무소의 이야기를 넘어 좋은 건축을 만들기 위해서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노력이 필요한가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한다. 

 

건축사사무소 에스오에이 지음

건축사사무소 에스오에이 펴냄 

 

 


▲ SPACE, 스페이스, 공간
ⓒ VMSPA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