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동시대 한국 미술계의 거장을 기념하며: <박서보뮤지엄 제주 by 페르난도 메니스>

exhibition 김보경 기자 2024.07.03


「SPACE(공간)」 2024년 7월호 (통권 680호) 

 

<박서보뮤지엄 제주 by 페르난도 메니스> 전시 전경

 

박서보재단(전 기지재단)이 박서보뮤지엄 제주의 건립을 기념하여 전시 <박서보뮤지엄 제주 by 페르난도 메니스>를 개최했다. ‘단색화’ 운동의 창립자인 고 박서보 화백의 생전에 고향인 경상북도 예천군에 박서보 미술관을 건립하려는 시도가 있었으나 무산된 바 있다. 그러다 JW 메리어트 제주 리조트&스파(이하 JW 메리어트 제주) 측에서 건립을 제안해 작년 3월 미술관 기공식을 진행하며 박서보 미술관은 제주 서귀포시의 JW 메리어트 제주 부지 내에 자리 잡게 됐다. <박서보뮤지엄 제주 by 페르난도 메니스>전에서는 내년 하반기 완공 예정인 박서보뮤지엄 제주의 설계 과정과 도면, 조감도 등의 자료가 공개됐다. 설계는 스페인 카나리아 제도 출신 건축가 페르난도 메니스가 맡았다. 페르난도 메니스는 박서보의 대표작인 ‘묘법’ 연작 등에서 나타나는 내면의 성찰과 자신이 태어난 스페인의 카나리아 제도와 공통점을 가진 제주도의 화산 지형에서 영감을 받아 박서보의 작품을 위한 공간을 계획했다. 전시는 5월 16일부터 6월 28일까지 박서보재단이 운영하는 비상업적 갤러리 아트베이스 26SQM에서 진행됐다. 아트베이스 26SQM은 조병수(BCHO 파트너스 대표)가 설계한 기지(2018, 「SPACE(공간)」 622호 참고)의 1층에 위치한다. 추가로 박서보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재단 투어를 예약하면 고 박서보 화백의 작품이 전시된 기지의 2층 갤러리를 둘러볼 수 있다. 


▲ SPACE, 스페이스, 공간
ⓒ VMSPA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