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자존감건축』

book 최은화 기자 2021.07.09


 

『자존감건축』

오신욱 지음, 드림빅 펴냄

 

오신욱(라움건축사사무소 대표)이 건축 에세이 『자존감건축』(드림빅, 2021)을 출간했다. 그는 서문에서 오늘날 한국 사회가 직면한 ‘빚투’, ‘영끌’ 등의 문제와 최근 열풍인 ‘집방’ 예능 프로그램을 함께 언급하며 집과 건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음을 짚는다. 하지만 삶의 성취와 행복의 기준이 물질적으로 변해가면서 개인의 자존감이 떨어지고, 수도권 집중으로 인해 지방의 자존감마저 떨어진다고 문제를 지적한다. 이러한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는 건축적 실천들을 이번 책을 통해 소개한다. 

이번 책에서 그는 특히 자기만의 집을 소유하는 것에 대한 의미를 이야기한다. “우리 사회에서 집의 의미는 매우 크기 때문에, 물리적인 공간으로서의 집뿐만 아니라 집을 짓는 과정에서 얻는 가치를 통해서 자존감이 올라갈 수가 있다. 그렇게 자존감을 고려한 건축을 경험하고, 이용하면서, 평소 결핍으로 억압된 것들이 서서히 풍요로움으로 변하는 것을 경험할 것”이라고 언급한다. 

월내 반쪽집, 초량도시민박, 모닝듀, 비꼴로, 모여가 등의 건축물을 짓는 과정을 소개하며 그 속에서 발견한 메시지를 던진다. 


 


▲ SPACE, 스페이스, 공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