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카페 현상] 비일상의 세계를 짓는 카페 4: 넨도

사진
오타 다쿠미
자료제공
넨도
진행
윤예림 기자
background

「SPACE(공간)」 2023년 5월호 (통권 666호)

 

현상 1. 방문의 목적이 되는

현상 2. 지역과 사람을 잇는 

현상 3. 경험을 직조하는

 

경험경제, 경험소비, 경험설계, 경험마케팅…. 온갖 단어에 경험이라는 수식어가 붙고 있는 시대에, 카페는 커피의 맛 이상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더 새롭고, 특별하고, 섬세하고, 아름다운 경험으로. 반복되는 일상에서 바다를 건너지는 못해도 카페에 갈 시간은 있는 현대인과 셀 수 없이 많은 카페가 공존하는 도시라면 그 요구는 더욱 선명해진다. 여기서 건축가는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 나가사카 조(스키마타 아키텍츠 대표)는 세계 여러 도시로 영역을 확장 중인 대형 커피 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의 조력자로 브랜드의 공간 경험을 주조하고 있다. 또한 더퍼스트펭귄, 패브리커, 씨오엠과 넨도는 건축뿐 아니라 기획, 브랜딩, 가구, 예술 등 저마다의 도구로 도시 속에 고유한 카페 경험을 빚어내는 디자인 스튜디오다. 현상 3에서는 도심에서 각자의 방식으로 도생하고 있는 카페의 이야기를 건축가의 작업에 한정 짓지 않고 살펴본다.

 

가차  가차  커피 

 

여건, 새로움의 발단이 되는: 넨도

 

인터뷰 넨도 × 윤예림 기자

윤예림(윤): 롯폰기 힐스 모리 타워에서 일시적으로 운영했던 가차 가차 커피(2019)를 소환해보자. 가차 가차 커피는 원두의 선택과 분쇄부터 커피를 내리는 전 과정을 고객에게 맡겼다. 기존의 카페와 다른 운영법을 고안한 것이다.

넨도: 일본 사회에서 커피는 일상에서 떼어놓을 수 없는 일부다. 스페셜티 카페와 제3의 물결의 등장, 그리고 편의점 커피의 확장으로 인해 이전보다 폭넓은 커피 옵션을 즐기게 됐다. 이러한 트렌드에도 불구하고 많은 카페 체인 및 개인 카페는 저출산으로 인한 심각한 노동력 부족 상황에 처해 있기도 하다. 새로운 인력을 확보하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직원들은 커피에 대한 깊은 조예와 고객 응대는 물론, 카운터 일과 조리, 서빙, 청소 등의 역량을 모두 갖춰야 한다. 그러나 직원교육에 투자되는 시간과 비용은 한정되어 있고, 이는 서비스의 질적 저하와 고객 불만족으로 이어진다. 이에 고객과 직원 모두가 편안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카페의 모습을 고민한 끝에, 커피가 고객의 손에 들어오기까지의 여정을 설계하기로 했다.

 

 

가차  가차  커피  

 

윤: 가차 가차 커피의 공간, 기술, 사람은 각자 어떤 방식으로 고객을 환대하는가?

넨도: 가차 가차 커피에서는 고객이 자동화 기술을 통해 스스로 커피를 대접한다. 직원들은 주문을 받고 커피를 제조하는 대신 고객과 소통하는 일에 집중한다. 기술로 인력을 완전히 대체한 무인 카페를 만들 수도 있었지만, 아날로그적 요소를 품은 카페로 신선한 경험을 주고자 했다. 단, 공간배치와 기호체계를 명확하게 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했다. 뽑기 기계에서 원두 캡슐을 구매하고, 새로 갈은 원두의 향기를 맡고, 시음하고, 직접 커피를 내리는 체험은 일반 카페에서 찾아볼 수 없는 특별한 경험이다. 고객들은 아이처럼 설레는 마음으로 뽑기 기계를 이용했다. 어릴 적 추억을 회상하며 커피의 향미를 느끼는 듯했다.

 

윤: 건축적 장치로 차별된 경험을 주기 위한 해법에는 무엇이 있나?

넨도: 카페에서 사람들은 타인과 한 공간을 점유하고 직간접적으로 접촉하게 된다. 거리와 시선을 조정하기 위한 장치가 필요하다는 뜻이다. % 아라비카 쿠웨이트점(2019)의 경우, 이슬람 문화권으로 남성과 여성 간의 시선 접촉에 대한 고려가 중요했다. 디자인적으로 시야에 개방감을 유지하면서도, 그들의 문화를 존중하는 방안을 고민했다. 카페 건물은 도로 모퉁이에 위치하며 넓은 유리 개구부와 4m의 높은 천장이 특징이었다. 따라서 입구 측 좌석부터 카운터가 있는 상단까지 층층이 올라가는 플랫폼 형태로 설계했다. 이러한 구조는 카페 내 어느 자리에서도 시야를 방해받지 않으며, 카페 외부에서는 내부가 잘 보이도록 해준다. 이때 좌석은 곡선으로 디자인해 불필요한 시선의 마주침을 줄였다. 테이블에 앉아 있는 고객과 주문을 기다리는 고객은 서로 부딪히지 않지만 카운터의 직원은 가게 전체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다.

 

 

% 아라비카 쿠웨이트점 

 

월간 「SPACE(공간)」 666호(2023년 5월호) 지면에서 더 많은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SPACE, 스페이스, 공간
ⓒ VMSPA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넨도
넨도는 도쿄와 밀라노에 기반을 둔 디자인 스튜디오로 2002년 건축가이자 디자이너인 사토 오키가 설립했다. 건축, 인테리어, 제품 및 그래픽 디자인 등의 작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여러 국제 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했다. 뉴욕 현대미술관, 프랑스 퐁피두센터, 영국 V&A 등 세계 여러 박물관 컬렉션에 작품 일부가 소장되어 있다. 현재 2024년 열리는 파리 올림픽을 위한 새로운 테제베(TGV) 고속열차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2025 오사카-간사이 엑스포 일본관의 디자인을 총괄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