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영화 ‘봉명주공’ 개봉

etc. 한가람 기자 2022.06.09



 

​영화 ‘봉명주공’이 지난 5월 19일 개봉했다. 김기성 감독의 데뷔작인 영화 ‘봉명주공’은 곧 사라지는 봉명주공에 관한 이야기다. 영화는 재건축으로 인해 이사 가는 주민들과 뿌리 뽑히는 나무들을 병렬적으로 배치하며 ‘주거’와 ‘이주’의 의미를 생태학적 시선으로 보여준다.​1980년대에 지어진 봉명동 주공아파트(이하 봉명주공)는 청주의 1세대 아파트이다. 보통의 아파트와 달리, 단층 혹은 저층으로 구성되고 동 간의 간격이 넓어 주민 간 소통이 자연스레 이뤄진다. 이곳도 여느 오랜 아파트처럼 재건축 논의가 불거졌으나, 특이점은 주민 다수가 재건축사업이 무산되기를 바랐다는 것이다. 하지만 2019년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하며, 마지막까지 버텨오던 거주민들도 하나둘 이주를 시작하고, 그들이 가꾸던 꽃과 나무도 잘려 나갔다. 

‘봉명주공’은 2021 제18회 서울국제환경영화제에서 대상(한국환경영화부문)을 차지하며 작품성을 인정받았고, 2020 제46회 서울독립영화제에서 박광수 위원에게 “사람들이 사라지는 것과 더불어 사람 간의 관계와 풍경들, 즉 하나의 세계가 동시에 소멸하는 것을 보여준다”는 평을 받았다.​ (한가람 기자)

 


▲ SPACE, 스페이스, 공간


댓글